본문 바로가기
주식/유가증권시장

풀무원(017810) 종목 분석 : 식료품, 건강관리식품, K-푸드 관련주

by 비앤피 2020. 12. 31.
728x90
반응형
SMALL

풀무원 목차

 

홈페이지

***홈페이지 : www.pulmuone.co.kr/pulmuone/main/Index.do

 

풀무원

풀무원

www.pulmuone.co.kr

 

기업소개

당사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적용 기업으로, 연결 대상 종속회사는 식품 및 식자재, 푸드서비스 및 외식, 물류, 건강생활, 해외, 기타 영업부문  30개 회가 포함됩니다.


■ ㈜풀무원

풀무원은 순수지주회사로서 자회사 지분소유의 법적 요건을 비롯한 공정거래법이 정하는 지주회사의 의무사항을 충족하였으며, 풀무원 및 그 자회사는 공정거래법에서 규정하는 지주회사 등의 행위제한에 위배되는 사항이 없습니다.
풀무원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을 적용하여 풀무원식품㈜, ㈜풀무원푸드앤컬처, 풀무원건강생활㈜, ㈜풀무원녹즙 등 자회사들의 재무성과를 연결한 연결 재무성과가 주 사업성과입니다. 단, 지주회사 별도 법인은 자회사들의 주식을 소유하여 지배하고 있으며 자회사들로부터 받는 Brand Fee, Shared Service Fee, Technical Fee, 배당금 등의 수익이 있습니다. 풀무원은 자회사간의 시너지 효과와 경영효율을 극대화하고, 책임경영체제를 확립할 수 있도록
 노력하며, 경영 리스크를 최소화하여 지속성장이 가능한 기업이 되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 풀무원식품㈜, ㈜피피이씨음성생면.

[두부]

풀무원식품은 소재두부 시장에서 원료 차별화(국산콩두부, 유기농두부), 가격 경쟁력(소가두부), 제품 다양화(연순두부)를 바탕으로, 견고한 시장점유율 No.1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1~2인 가구 증가에 따른 소포장 다회용 두부를 통해 조리편의성을 높인 신제품을 출시하였고 빠르고 간편한 요리를 선호하는 소비자 트렌드에 따라, 두부 HMR(Home Meal Replacement) 제품과 두부 간식 등의 신제품을 출시하여 두부를 중심으로 하는 소재시장을 식물성단백질 시장으로 변화시키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두부 HMR 제품의 지속적인 개발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식물성단백질을 보다 맛있고 간편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아직까지 한국에 익숙하지 않은 다양한 글로벌의 두부제품을 소개하고, 익숙한 조리형태로 취식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을 통해 향후 성장이 예상되는 가공두부 시장을 선점해 나가고자 합니다.

[나물]

풀무원식품은 2단계 잔류농약 안전성 검사를 통해 선별한 원료콩으로 재배한 콩나물을 한번 더 검사하는 3중 농약검사 시스템으로 고객의 신뢰를 구축하고 있으며 산소순환 시스템, 5℃ 신선예냉을 적용하여 차별화된 품질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광학이물선별기 도입으로 콩나물 자엽부(썩은머리) 불량을 한번 더 선별하여 콩나물 품질을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원료에 대한 계약재배, 산지관리, 구매 시 전량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여 안전과 원산지의 투명성 확보 뿐만 아니라 콩나물의 우수한 품질을 구현하기 위한 전용 품종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2016년 토종콩 새오리알콩 신규 품종을 개발하였으며, 해당 품종으로 재배한 고소한 '옛콩나물'을 2017년 출시하여 품종 및 관능 차별화로 국산콩나물 내 신규 시장을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숙주나물 시장은 최근 볶음요리 트렌드에 맞춰 볶음요리와 샤브샤브 요리에 적합한 성상을 개발해서 볶음전용 아삭숙주를 18년 3월 출시하여 볶음용 시장을 구축 하였으며 19년 하반기에는 익숙하지 않은 볶음요리를 도와주는 '요리 KIT' RM제품을 출시하여 국내 볶음요리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계란]

풀무원 계란은 차별화된 품질력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활동과 품질 관리를 통하여 브랜드 계란 No.1 입지를 강화하고 있으며 닭의 복지와 지구 환경까지 생각한 동물복지 계란을 확대 중에 있습니다. 차별화된 품질의 원천은 S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관리) 역량과 까다로운 품질 관리(Quality Control) 및 산지 관리 프로세스입니다. 제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각 생산농가에 대한 무항생제 인증, HACCP(Hazard Analysis and Critical Control Point, 위해요소 중점관리기준) 인증, 산란일자로부터 설정된 유통기한 관리는 물론이고 계란의 생산, 유통, 판매에 최초로 도입된 Cold Chain System(냉장 유통 시스템)으로 더욱 안전하고 신선한 계란 생산에 주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식용란에 대한 안전성 관리 및 차별화된 품질력 운영 외에도 계란 사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인 가공 계란 시장을 지속 선도해 나아갈 계획입니다.

[면]

풀무원식품은 냉장 생면류 시장에서 냉면, 우동, 칼국수, 중화면(짜장), 파스타, 쌀국수, 생라면 등 Assembly 제품(면, 소스 결합)과 소재면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으며, 다양한 유통 대응을 위하여 실온의 조건에서도 보관이 가능한 냉면/우동 생면 제품군도 일부 함께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바른먹거리 원칙에 입각한 제품의 운영을 기본으로 전문점에 준하는 품질을 유지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풀무원은 2020년 8월 '자연은맛있다'로 브랜드를 변경하고, 특허받은 건면 제조 공법과 혁신적인 신제품 출시를 통해 국내 비유탕 건면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국내 주요 할인점을 비롯한 유통 채널과 소매점 채널, 온라인은 물론 미국, 유럽, 호주, 동남아 등 글로벌 채널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 엑소후레쉬물류㈜

엑소후레쉬물류는 최상의 Cold Chain System을 제공하여 업계에서 월등한 경쟁 우위를 갖추고 있으며, 최신 물류기술이 집약된 국내 최대 규모의 저온자동화 시설을 통해 계열사 및 3PL(Third Party Logistics) 화주의 물류비 절감과 물류 서비스 품질 향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쟁우위 유지 및 물류 서비스 개선을 통해 매년 매출이 신장하고 있으며, 고품질의 서비스를 바탕으로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통해 관계사 외 3PL 매출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풀무원건강생활㈜

[로하스 헬스케어]

건강기능식품은 풀무원의 모태가 되는 사업으로서 한국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선구적 위치에 있습니다. 지난 37년 동안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을 견인하며 축적된 연구, 기술 개발로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을 생산하고 있는 도안공장은 국내 식품업계 최초로 제약 생산에 적용되는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 제조 품질 관리기준) 생산 시설을 도입하여 동종 업계의 표준이자 벤치마킹 모델이 되었습니다.  풀무원건강생활은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풀무원만의 차별적인 소재를 함유한 제품을 중심으로 지속 강화 및 육성해나가겠습니다. 핵심 제품은 여성갱년기, 풀무원의 특허받은 김치유래유산균으로 발효한 식물발효 제품에 집중하고, 풀무원건강생활의 개별인정형 소재(대두추출물등 복합물, 풀무원 특허 김치 유산균 PMO 08)를 활용하여 방판 채널은 물론 시판의 핵심 채널인 홈쇼핑, 대형마트, 온라인까지 채널을 확대하여 국민의 건강한 삶과 지속가능한 가치를 더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로하스 뷰티케어]

뷰티케어는 1995년 사업을 개시한 이래 중장년층에 맞는 고기능성 스킨케어 제품을 판매해 오고 있습니다. 식품소재를 활용하여 피부에의 효능을 연구하여 피부의 다양한 기능을 높일 수 있는 특화원료들을 개발하여 제품에 적용해 오고 있습니다. 중장년층을 겨냥한 고기능 스킨케어와 함께 20-30대를 위한 클린 비건 스킨케어, 실생활에서 로하스 가치를 실현하고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위생제품과 퍼스널케어 제품들을 출시하여 방문판매 이외에 온라인, H&B샵 등 채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로하스 반려동물케어]

반려동물 사업은 반려견 먹거리 전문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2013년 8월 첫 품목을 출시하며 사업을 개시하였습니다. 친구라는 의미의 'AMI'와 의무를 나타내는 'Obligation'을 합쳐 탄생한 'AMIO(아미오)'브랜드는 반려동물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프리미엄 먹거리로서, 이를 통해 풀무원의 '생명존중' 정신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반려견을 위한 주식, 간식 제품을 1세 이상~8세 미만의 연령별 상품과 비만, 소화기, 치아관리 등의 기능별 상품으로 세분화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현재 카테고리를 확장하여 반려묘를 위한 주식 제품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 사업은 자사 온라인 쇼핑몰을 비롯해 애견용품 전문 판매점, DS(Direct Selling)사업과 연계한 방문판매 등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아우르는 다양한 판매 채널을 확보하여 점진적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로하스 리빙케어 : 건강생활가전 및 주방요리가전]

리빙케어 사업은 주방에서 생활까지 아우르는 풀무원만의 차별화 건강 생활가전을 통해 LOHAS 생활기업으로 도약을 꿈꾸는 새로운 사업입니다. 독일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프리미엄 전기레인지 및 무쇠 주물용기와 셋트 구성으로 자동밥 조리기능이 구현되는 스마트한 전기레인지 등 다양한 요리가전 및 Cookware를 가맹점 및 시판채널을 통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공기질 ISSUE를 해결하고 일상 속 힐링라이프를 제공하고자 공기 청정기, 온열테라피 안마의자 등 다양한 건강사업군으로 지속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유'에서 '사용'에 중점을 두는 합리적 소비 트랜드에 발맞추어 기존 일시불 판매에서 렌탈사업으로의 확대하여 새로운 판로 개척 및 소비자의 지속적 신제품 경험을 창출하겠습니다.

■ ㈜풀무원녹즙

[건강신선음료 배달(Fresh Delivery) 사업]

건강신선음료 배달사업은 녹즙류, 유산균, 음료대용식, 건강즙 등 주요 품목을 고객의 집이나 사무실에 일일배달하는 사업입니다. 해당 사업은 1995년 5월 사업 시작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녹즙 제품은 명일엽이나 케일 등 단일 원재료를 기반으로 한 순수녹즙과 원재료를 발효시켜 체내흡수를 높인 발효녹즙이 있으며, 최근에는 초고압살균(HPP)을 통해 유통기한을 연장한 대용량 제품을 출시하여 급식채널, 온라인, 홈쇼핑 등으로 판매채널을 확산하고 있습니다. 건강즙은 도라지, 흑마늘, 헛개나무 등 한방소재를 이용한 가열제품으로 일일배달 형태와 세트포장을 통한 온라인 및 특판 매출로 구분하여 영업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LOHAS Meal은 핸디밀, 스무디랩 등 기존 품목과 차별화된 카테고리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0년에는 식물성 유산균 제품을 통해 유산균 시장에 진출하였고, 2013년에는 글로벌 유제품 기업인 다논(Danone)과 제휴하여 발효유 제품을 출시하였으며, 프로바이오틱 사업 전개를 통한 품목 다변화로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최근 COVID-19 사태로 소비자들의 면역력 증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한 간편한 스틱제형의 홍삼농축액(건강즙) 및 호흡기 면역을 위한 프로폴리스 함유 식물성유산균 제품 등 신제품을 지속 출시하며 고객의 니즈에 대응해 나가고 있습니다.

[PDM(Pulmuone Designed Meal) 사업]

PDM사업은 2010년 1월 냉장 배송 이유식 사업을 기반으로 출범하였으며, 2013년 초, 성인의 건강한 체중조절을 위한 저 열량 식단 배달 사업으로 그 영역을 확장하였습니다.

영유아식 풀무원 베이비밀은 프리미엄 냉장 배달 이유식 시장을 개척하여 2011년에는 지방광역시까지 배송 지역을 확대하였습니다. 한편, 지속되는 저출산으로 인한 시장 축소와 배달 이유식 시장의 과다한 경쟁을 돌파하기 위해 1세 이상 아기용 유아식과 간식을 포함하는 키즈 시장으로 고객층을 확대하고 영유아 타겟의 전문 제품 개발 및 소싱 판매도 함께 시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배달이유식 제품 특성에 맞는 새벽배송 채널(쿠팡, 마켓컬리, 이마트쓱배송 등)로 판매 채널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잇슬림은 2013년 3월 사업 인수와 함께 전국배송을 개시하였고, 2016년 하반기 건강도시락을 출시하여 기존 체중관리 목적의 타겟에서 범용적인 건강관리 식단으로 확장하며 성장 동력을 확보하였습니다. 계절 주기로 다양한 신 메뉴를 도입하여 식단의 변화를 이끌고, 기능성을 소구할 수 있는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쉐이크) 등 제품 종류도 다각화하고 있습니다. 배송형태도 일일배송뿐 아니라 택배 전용 제품 개발을 통해 비대면 배송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최근에는 맞춤형 식사를 제공하는 국내 유일 식생활관리서비스 사업 도약을 목표로 판매 채널을 확장하고 다양한 서비스 업체와의 제휴 등을 통해 사업의 차별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프라인 센터를 오픈하여 잇슬림의 고객 접점을 확대하고 체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풀무원푸드앤컬처

[푸드서비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LOHAS메뉴의 개발을 통해 기업체, 관공서, 학교, 병원 등의 급식사업장에서 건강한 프리미엄 식단을 제공하고 있으며, 우수한 R&D역량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메뉴 Up-grade와 다양한 로하스 가치전달 활동들을 전개함으로서 경쟁사와의 차별화 역량 강화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컨세션]

컨세션 사업은 서비스 역량을 보다 강화하고 사업장의 전반적인 운영 경쟁력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다중이용 시설의 특성상 다양한 브랜드들을 통한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 대상 최상의 식음 및 편의시설을 구성하여 차별화된 LOHAS 가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휴게소]

풀무원푸드앤컬처의 휴게소 사업장은 각 휴게소별 지역적 특색을 고려한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하는 등 사업장별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방문고객의 편의성과 만족도를 증대시키고 있습니다.

■ ㈜푸드머스

푸드머스는 크게 B&I(Business&Industry)채널과 SL(School Lunch)채널, Kids(영유아시설)채널, H&C(Health&Care)채널, 외식(HORECA)채널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B&I채널은 산업체, 경찰시설, 관공서, 오피스, 대학교 및 학원시설 등을 대상으로 가성비 높은 상품의 개발/소싱과 고객서비스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SL채널은 전국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고품질의 '풀스키친(구.바른선)'브랜드 매출을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Kids 채널은 영유아 맞춤형 전용 브랜드인 '풀스키즈(구.우리아이)' 브랜드를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공급하는 사업으로 매년 두 자릿수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H&C채널은 복지/요양/의료시설을 대상으로 전용 브랜드인 '풀스케어(구.Softmade)'를 런칭하여 상품 차별화를 경쟁력으로 복지/의료 시장 내 선도적인 입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외식채널은 프랜차이즈,레스토랑, 휴게소, 일반식당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맞춤형 상품 및 효율화 식재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외식 전용브랜드인 '풀스쿡(구.참채움)'을 바탕으로 외식 시장 진입 확대를 지속 추진하고 있습니다.

■ Pulmuone USA, Inc./Pulmuone Foods USA, Inc./Nasoya Foods USA, LLC

Pulmuone U.S.A.는 1991년에 한국 교민시장에 진출한 이래, 꾸준히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2004년에 미국 유기농 식품회사인 Wildwood Natural Foods를 인수하여  기존Asian Market에서만 판매하던 두부 제품을 미국 주류시장(Mainstream Market)에 진출시켰습니다. 2009년에는 발아콩 두부 출시로 Natural Market에서 두부 카테고리의 선두주자로 도약하였습니다. 또한 2009년 냉장 파스타, 소스, Ready Meal 제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Monterey Gourmet Foods를 인수합병하여 제품군 다양화를 통해 미국 주류시장(Mainstream Market) 확대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내 메인스트림 및 교민마켓에서 두부 제품군은 선두권을 유지해오고 있으나, 기타 주력제품인 파스타, 소스, Ready Meal의 경우 미국시장 내 경쟁과열 등으로 매출이 감소하는 추세였습니다. 하지만 2015년을 기점으로 신제품 개발 및 신규 시장 개척 등을 통하여 재도약을 준비하였으며, 2015년 3분기 이후 파스타 및 소스 제품의 신제품 출시 및 바른먹거리 철학을 토대로 미국 주류시장(Mainstream Market) 주력 제품들을 교민 마켓 시장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두부, 수입품 등의 한국 교민 마켓 주력 제품 등을 Road show를 통하여 미국 주류시장(Mainstream Market)에 집중 홍보 및 교차 판매하여 다양한 먹거리 소개 뿐만 아니라 신규고객 확보 및 매출 확장에 집중하였습니다. 2016년 미국 주류시장(Mainstream Market) Retail 채널 1위 두부 브랜드인 나소야 브랜드를 비타소이로 부터 인수한 이후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으며, 이로써 세계 4대 두부시장(한국, 일본, 중국, 미국) 중 하나인 미국에서 두부사업 부문 1위 업체로 입지를 다져나가고 있습니다. 2018년  나소야 브랜드 두부 제품을 코스트코에 런칭하였으며, 매년 판매 지역 확대를 통해 매출성장을 이루어 나가고 있습니다.  채널 확대 이외에도 부가가치가 높은 신제품 출시 및 신규 브랜드 론칭을 통해 소비자의 Benefit을 높이는 한편 수익성이 높은 카테고리에 대한 수요 창출을 위한 활동들을 진행하고 있으며,급증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동서부에 각각 신규 두부 제조 라인을 증설하였습니다.

2019년에 주목할만한 변화는 한국의 전통성을 강조한 한국에서 제조하여 수입하는 김치제품으로 Mainstream Retail 채널에서 김치 1위 업체가 되었고 Club 채널의 주요고객인 Costco 유통에서 Asian noodle meal kit의 성장 입니다. 2021년도에 주목할 만한 변화는 레스토랑보다는 가정에서 직접 조리하는 빈도 수가 높아지면서 레스토랑 미국 가정에서 구현하기 어려운 Authentic 한 아시안 메뉴를 손쉽게 준비 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제공하는 Asian Meal Kit과 같은 제품이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 ㈜사히코

시장 성장 둔화 등으로 인해 시장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나, 아사히코만의 차별화된 제조법을 통해 새로운 카테고리 상품인 '디저트 두부', 신선도 유지 포장기술을 적용하여 유통기한을 연장한 두부(60일) 및 유부(21일) 제품, 소비자 니즈를 반영한 신제품 출시 등을 통해 성장하고 있습니다. 최근 COVID-19의 영향으로 인해 일본 정부로부터 외출자제 , 학교 휴교 등 요청이 있어 내식분야가 전체적으로 호조를 보이고 있음. 두부는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RM(Ready Meal)이 크게 신장하였고 기호품인 디저트 두부와 유통기한이 길고 범용성이 있는 충진두부도 크게 신장하였습니다. 또한 일본 내 건강 지향 식품 트렌드로 대체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식물성 고단백 상품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어 사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사료 됩니다.

■ 풀무원다논㈜

풀무원다논은 비피더스균 발효유인 세계 판매 1위의 액티비아 요거트, 가족건강 아이러브요거트와 고단백 그릭스타일 요거트로 치열한 발효유 시장 경쟁에서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또한 장건강 뿐만 아니라 위건강을 같이 챙기는 기능성요거트 위솔루션에 이어 눈솔루션과, 간편대용식인 요거톡을 출시하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주요제품 등의 현황

**매출실적

주주에 관한 사항

포괄손익계산서

매출액 : 2017년 21957억원, 2018년 22720억원, 2019년 23815억원, 2020년 23112억원으로 증가후 보합상태입니다. 2020년은 전년동기대비 -2.9% 하였습니다 .2020년 분기별로 보면 1분기 5626억원, 2분기 5651억원, 3분기 6033억원, 4분기 5801억원입니다.

영업이익 : 2017년 528억원, 2018년 402억원, 2019년 306억원, 2020년 460억원으로 증가하였습니다. 2020년은 전년동기대비 50.4% 증가하였습니다. 2020년 분기별로 보면 1분기 45억원, 2분기 147억원, 3분기 176억원, 4분기 92억원입니다.

재무상태표

자산은 2017년 11030억원, 2018년 12169억원, 2019년 14846억원, 2020년 16936억원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부채는 2017년 7272억원, 2018년 7713억원, 2019년 10215억원, 2020년은 11806억원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자본은 2017년 3758억원, 2018년 4457억원, 2019년 4631억원, 2020년 5129억원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자산의 총계는 부채가 자본보다 약 2배 정도 높아 재정건전성이 좋지 않습니다.

현금흐름표

영업활동 현금흐름 : 2017년 626억원, 2018년 593억원, 2019년 854억원, 2020년 1040억원으로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원활합니다.

투자활동 현금흐름 : 2017년 -950억원, 2018년 -1365억원, 2019년 -677억원, 2020년 -2708억원으로 투자활동 현금흐름이 원활합니다.

재무활동 현금흐름 : 2017년 192억원, 2018년 1071억원, 2019년 -7억원, 2020년 1455억원으로 투자활동 현금흐름이 원활하지 못합니다.

 

종목분석

CAPEX : 2018년 914억원, 2019년 1244억원, 2020년 1455억원으로 CAPEX가 좋습니다. 2021년은 1355억원으로 추정됩니다.

FCF(미래현금흐름) : 2018년 -321억원, 2019년 -390억원, 2020년 -416억원으로 미래현금흐름이 적자지속습니다. 2021년은 106억원으로 추정됩니다.

매출채권회전율 : 2018년 1848억원, 2019년 2050억원, 2020년 1997억원이고, 회전율은 2018년 12회, 2019년 12회, 2020년 11회로 안정적입니다.

재고자산회전율 : 2018년 1055억원, 2019년 1059억원, 2020년 1231억원이고, 회전율은 2018년 23회, 2019년 22회, 2020년 21회로 안정적입니다.

기업실적분석

부채비율 : 2018년 173%, 2019년 220%, 2020년 230%로 증가하고 있으며, 표준(100%)보다 높아 부채비율이 좋지 않습니다.

당좌비율 : 2018년 58%, 2019년 56%, 2020년 47%로 감소하고 있고, 표준보다 낮아 당좌비율이 좋지 않습니다.

유보율 : 2018년 1507%, 2019년 1438%, 2020년 1513%로 증가하고 있고, 유보율이 괜찮아 사내 유동자산이 안정적입니다.

차트 및 총평

풀무원의 2021년 영업이익은 705억원으로 추정됩니다. 현재(21.4.27) 시가총액은 6766억원으로 멀티플 14입니다.

동사는 식품제조업 등을 주사업 목적으로 1984년 설립되었으며, 2008년 7월 인적분할을 통해 순수지주회사로 출범. 지주회사로서 자회사간의 시너지 효과와 경영효율 극대화를 위한 노력 지속. 풀무원식품, 풀무원푸드앤컬처, 풀무원건강생활, 풀무원녹즙 등 총 31개의 연결 종속회사를 보유. 동사는 경영효율성 제고를 위해 네슬레 워터스로부터 풀무원샘물 지분을 인수할 예정임.

풀무원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적용 기업으로, 연결 대상 종속회사는 식품 및 식자재, 푸드서비스 및 외식, 물류, 건강생활, 해외, 기타 영업부문  30개 회가 포함됩니다.

푸드서비스 시장은 시장규모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LOHAS에 대한 선호도 증가와 더불어 천연 식재료, 건강식 등의 음식에 대한 관심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풀무원은 건강지향적인 친환경 식재사용과 기본에 입각한 위생안전관리 및 엄격한 품질관리,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서비스정신으로 고객가치를 장출하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이는 경쟁사들과의 경쟁에서 풀무원의 가장 큰 강점으로서 발휘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하지만, Captive Market이 부족한 운영환경 특성상 신규 수주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점은 안정적인 경영 측면에서의 환경적인 단점으로 꼽을수 있습니다.

풀무원은 소비자가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는 안전한 바른먹거리 개발에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단기, 중기 기술전략에 따라 신규제품 개발, 신규 카테고리 개발, 신기술 개발 등을 진행하고, 소비자의 니즈와 각 사업부문의 요청에 따라 신선식품, 건강기능식품, 스킨케어제품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영양균형 잡힌 식품과 환경을 보호하고 지속가능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LOHAS 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해외] 미국 식물성 식품 시장 성장에 따른 두부 시장 성장 기대합니다. 풀무원은 미국 내 두부 MS 1 위 사업자로 2021년 부터는 대학가 카페테리아, 주요 식음 프랜차이즈 등으로의 B2B 판로 확 대 예상. 또한 중국, 미국 시장에서의 아시안 누들 판매 호조로 생면 생산 기지 역할을 담당하는 국내 생면 생산 법인의 고정비 감소 및 해외 매출 확대 기대됩니다.

 [국내 B2B] 3Q18 단체급식(푸드머스) 부문에서의 안전 사고 영향으로 1H19까지 비우호적인 영업환경이 조성되었던 바 있으며, 2020년 푸드서비스/외식(푸드앤컬처) 부문에서의 코로나 19 영향에 따른 트래픽 감소로 손익이 크게 악화되었던 바 있습니다. 단체급식 부문은 어린이 채 널 등의 주요 사업장에서의 경쟁 우위로 2H20 이후 점진적 회복 추세가 예상되며, 푸드서비 스/외식 부문은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된다는 가정하에 고정비 부담이 높은 사업장을 점차 축 소해가며 1H21부터 손익이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연결 매출액 및 영업이익을 각각 2조 5,811억원(YoY 9.1%), 611억원(YoY 27.7%, OPM 2.4%)으로 추정합니다. ① 국내 식 품은 높은 베이스에도 불구하고 견조한 내식 수요 기인해 YoY 매출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② 해외법인은 HMR 신제품 라인업 확대 기인해 매출 성장 및 손익 개선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특히, 미국법인은 내년 연 간 흑자전환할 것으로 추정합니다(OP 60억원). ③ 올해 부진 했던 푸드앤컬처는 비용 절감 노력 기인해 적자가 30억원 내외 축소될 것으로 추정합니다. 2021년 해외 합산 매출(미국+일본+중국)은 YoY 17.4% 증가 할 것으로 추정합니다. 과거 실적 및 밸류에이션 할인 요인이 었던 해외법인은 그동안 구조조정 및 제품 포트폴리오 개선 기인해 적자 폭이 큰 폭 축소되고 있습니다. 미국 법인은 이제 막 흑자전환에 성공한 만큼 중장기 연결 이익 Level-up 가시성 이 과거대비 현저히 높아졌다는 판단입니다. 코로나19 부정적 영향이 불가피했던 식자재 사업부도 내년 기저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매매포인트

풀무원은 코로나19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년 7월에 최고점 22650원을 찍고 난 뒤, 15000원에서 19000원 사이를 횡보하고 있습니다.  매수 적정가는 17000원이하입니다.

 

추정평균단가

종목명 현재가(21년 4월 27일) 개인 외국인 기관
풀무원 17800원 17514원 17515원 17569원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