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바른 생각은 몸의 호르몬을 바꿉니다

by 비앤피 2021. 1. 11.
728x90
반응형
SMALL

우리 몸은 생각이나 믿음만으로 엄청난 변화가 일어납니다. 위에서 분비되는 공복호르몬, 그렐린(ghrelin)이라는 물질이 있습니다. 그렐린이 많이 나오면 배가 고파집니다. 그리고 그렐린이 줄어들면 포만감이 느껴집니다. 그렐린이 적게 나오면 다이어트에는 도움이 될 겁니다. 밤새도록 공복을 유지하고 아침을 먹지 않은 사람들을 8시에 취합해 그렐린 수치를 측정했습니다. 당연히 그렐린이 높았습니다. 이들을 두 그룹으로 나눠서 각각 다른 밀크셰이크를 나눠주었습니다. 1번 밀크셰이크에는 '지방이 많은 셰이크'에 칼로리를 620이라고 써 붙였습니다. 나머지 2번 밀크셰이크에는 '무지방 셰이크'에 칼로리는 120이라고 써 붙였습니다. 둘 중 하나를 선택해서 먹게 한 후 다시 그렐린 수치를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결과가 어느 정도 예상이 됩니다. 지방이 많은 밀크셰이크를 먹은 사람들은 당연히 배가 부르고 그렐린 수치가 낮았습니다. 반대로 2번 밀크셰이크를 마신 사람들은 그렐리 수치가 많이 안떨어졌습니다. 실제로 1번 밀크셰이크를 마신 사람들은 그렐린 수치가 3배 이상 더 떨어졌고, 2번 밀크셰이크를 마신 사람들은 3분의 1정도밖에 안 떨어졌습니다. 

그런데 이 실험에는 사실 함점이 있었습니다. 두 셰이크의 성분과 칼로리가 같았습니다. 1번 밀크셰이크를 마신 사람들은 '고지방의 밀크셰이크를 마셨으니 배가 부를거야.'라고 생각하고 먹었고, 2번 밀크셰이크를 마신 사람들은 '가벼운 밀크셰이크를 마셨으니 배가 안찰 거야.'라고 생각하고 마신 것입니다. 이처럼 생각의 차이에 따라서 그렐린이 다르게 분비가 되었다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플라세보 효과가 떠오르실 겁니다. 좋아질 것이라고 믿을 때 실제로 우리 몸이 좋아지는 효과입니다. 스트레스가 건강에 미치는 결과도 같은 맥락입니다. 내가 어떤 상태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면 상황과 감정뿐만 아니라 몸에도 실제로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다시 한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좋은 생각과 긍정적인 생각은 건강한 몸과 마음에 가장 중요한 기반이라는 것을 항상 잊지 말아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