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코스닥

해성산업(034810) 주가분석 : 제지, 종이, 목재 관련주

by 비앤피 2021. 6. 21.
728x90
반응형
SMALL

해성산업 목차

 

홈페이지

해성산업홈페이지

 

해성산업

해성산업 관계사 소개, 해성그룹 계열사, 오피스 임대업, 부동산 전문기업

www.haesungind.co.kr

 

기업소개

회사와 연결종속회사는 부동산 임대/관리, 지주사업, 지류 제조, 식품용 포장용기 제조, 특수지 제조, 전동공구 제조, 반도체 Substrate 제조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사업부문별 회사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부동산 서비스〔해성산업(주) 임대사업〕

  - 시설관리 사업

시설관리용역사업은 사업시설(오피스빌딩)에 대하여 임대관리와 자산(건물)운용 및 관리를 일괄계약하여  관리하는 형태로 선발업체로 에스원, 서브원 등이 있으며, 최근에 와서는 대기업들이 자사건물의 운영관리를 위해 별도의 법인을 설립하여 이 분야로 진출하는 사례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임. 그러나 대부분의 임대전용 오피스빌딩 업체들이 자사직원으로 시설을 관리하고 있으나, 향후 이러한 업체들이 전문시설용역업체에 자사건물을 out-sourcing하는 사례가 증가할 것으로 보여 시장은 점차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1년 단위로 계약을 하며 해성빌딩(연면적 35,431.56㎡), 해성2빌딩 (연면적 37,491.07㎡)등 현재 총 72,922.63㎡에 대하여 시설관리용역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 부동산 임대사업/임대관리사업

부동산임대사업의 경우 투자규모가 비교적 큰 자본집약적 산업이며, 사업장의 입지가 매출 및 수익에 많은 영향을 미침. 제품의 차별화에 많은 비용이 소요되고, 품질경쟁보다는 가격경쟁에 많이 의존하는 산업임. 임대관리사업은 부동산 임대사업의 부대사업으로 동사업의 실적은 임대사업의 성과에 의해 영향을 받음.

당사는 1962년 서울시 중구 태평로 소재 해남빌딩 준공을 기점으로 오피스빌딩 임대사업을 수행해오고 있으며, 현재 4개 오피스빌딩(해남빌딩, 해남2빌딩, 송남빌딩, 부산송남빌딩)과 아파트형 공장의 1층 상가임대 등 총72,321.05㎡에 대하여 임대사업 및 관리를 수행하고 있음.

 

■ 지류 제조〔한국제지(주)〕

제지산업은 원재료 투입에서부터 초지, 가공 공정까지 자동화 설비를 갖추어야 할 뿐만 아니라, 원재료와 제품의 보관, 운송을 위한 물류시설, 에너지·폐수처리 시설 등 대규모 설비와 넓은 부지가 필요한 자본집약적 장치산업입니다. 제지산업은 과거 인쇄용지가 주도하였으나, 국내외 인쇄용지 소비 둔화로 고부가가치인 특수지 등 다양한 지종에 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제지산업의 관련 매출은 전후방 산업인 인쇄산업과 출판업 등 많은 분야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국가 GDP 등 경제력에 따라 생산량 및 판매량이 변동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제지산업은 다른 산업에 비해 제조원가중 원재료인 수입펄프의 비중이 높아 원가구조가 대외요인에 크게 연관되고 있습니다.

인쇄용지 소비 둔화 추세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내수 시장의 공급 과잉, 수입지 공세 등으로 판매 경쟁은 심화되고 있습니다 반면 인쇄용지 부문과는 달리, 친환경 시장의 대두 등 특수지산업은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는 고부가 제품 위주의 제품 포트폴리오 혁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내수 시장의 한계 극복을 위해 해외 신시장 발굴 및 진출 모색 등 사업경쟁력 강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식품용 포장용기 제조〔(주)한국팩키지〕

카톤팩은 중간재 제품으로서 100% 주문생산에 의한 다품종 대량생산체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카톤팩의 주요 수요처는 유가공회사이며 당사는 모든 유업체를 대상으로 영업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종이 포장용기 시장은 인쇄기술과 인쇄기계의 발전뿐만 아니라 잉크기술의 발달과 제판기술 등 주변기술 발달정도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관련사업의 발달정도와 품질관리 노하우가 시장 경쟁력 확보의 필수조건이라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2019년 10월 이사회 결의를 통하여 사업다각화를 위한 신규 사업에 투자하기 위해 투자목적회사(SPC)인 해성팩키지(주)를 설립한바 있습니다. 해성팩키지(주)는 2020년 12월 원창포장공업(주)를 흡수합병하였으며, 사명을 원창포장공업(주)로 변경하였습니다. 향후 원창포장공업(주)를 통하여 포장사업의 시너지를 창출하고, 한단계 성장하는데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내 카톤팩 시장은 저출산과 고령화에 기인한 우유시장의 정체와 타 포장재로의 대체로 인해 전체 카톤팩 시장이 한정되어 있으며, 공급 회사간의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한 경쟁관계가 높은 편입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기후변화에 관심이 집중되며 환경보호를 위한 정책이 강화됨에 따라 플라스틱용기와 비닐포장지 사용 규제 정책의 반사효과로 친환경 포장 용기인 카톤팩의 판매 물량은 향후 증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고객만족과 품질 향상에 집중 노력하여 카톤팩 시장의 선두기업으로 동업계 시장을 주도하고 경쟁력 있는 회사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골판지 제조〔원창포장공업(주)〕

(상자)골판지 포장산업은 일반소비대중에게 직접 판매하지 못하는 중간재로서 수요처의 생산제품의 특성에 맞도록 재단과 인쇄가 이루어짐에 따라 100%주문생산방식에 의하여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고 있는 상위업체들의 활발한 지역진출 영업전략으로 인해 산업구조조정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골판지 및 종이상자의 제조/판매를 주요 목적사업으로 설립되었으며, 자동화 공정을 준공하여 최첨단설비로 제품의 품질 향상과 생산성혁신을 이룩하였습니다. 세계최다의 골종류 및 지종배합 원단을 생산하고 있으며, 초소형에서 초대형까지, 후렉소인쇄에서 컬러인쇄까지 어떠한 형태의 상자라도 설계, 생산, 납품이 가능합니다.

 

■ 백판지 제조〔세하(주)〕

제지산업은 원자재 투입에서부터 초지 및 가공 공정까지 일관 자동화가 추진되는 자본집약적 장치산업으로 설비투자를 위해서는 대규모 자금이 소요되므로 신규진입 장벽이 높고, 물류비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아 국제적으로 내수 지향적인 산업구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백판지는 경제·산업활동과 국민들의 생활에 필요한 산업이며 경공업 제품 포장재(제과, 화장품, 약품, 완구, 농.수산물 등)로 주로 사용되고, 주원료인 고지의 국내수거율이 높아 원자재 조달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나 국제고지 수급에 따른 영향을 받으며 고지를 주원료로 이용하는 자원재활용 산업으로 환경친화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사의 백판지 및 고급포장용지 등을 포함한 2021년 1분기말 현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9% 감소하였으며, 원부자재 가격의 상승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0.7% 감소하였습니다. 지속적인 판매구조 개선과 생산성 향상 및 원가절감을 추진하여 매출 향상과 수익성 증대로 경쟁력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특수지 제조〔국일제지(장가항)유한공사〕

각종 산업(철강,전자,건설,식품 등)에 사용되는 중간재의 특징이 강한 만큼 개별 산업의 경기상황에 따라 해당되는 특수지의 수요가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가격과 품질에 의해 경쟁에서의 우월이 결정되지만 당사가 포지셔닝하고 있는 고급시장에서는 품질에 의해 시장점유율이 영향을 받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 경기 부진이 지속되고 특히 수출경기회복이 지연되면서 고급시장이 위축되어 있는 상황이며 경쟁도 심화되고 있습니다.

유럽발 금융위기 이후 매년 지속되는 중국의 성장률 둔화에 따라 다소간 매출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만 특수지의 범위가 광범위한 만큼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하여 새로운 시장영역에 진출함으로써 그 영향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급제품 수요가 많은 한국시장을 겨냥한 신제품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인쇄용지와는 달리 특수지는 그 수요와 공급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또한 중국의 경우 중저가와 고가시장이 철저히 구분되어 있어서 점유율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다만, 당사가 집중하고 있는 고가시장에서는 제품에 따라 차이가 큰 있지만 대략 5~30% 정도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집중하고 있는 고급 특수지 시장에서는 일단 거래가 시작되면 가격보다는 품질이 중요한 경쟁요소가 되므로 거래선 이탈이 비교적 적고 충성고객이 많은 특징이 있습니다.

 

■ 전동공구 제〔계양전기(주)〕

산업용품은 주로 산업현장에서 사용되는 공구 및 소모품으로서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며 당사는 전동공구, 소형엔진, 산업용구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전동공구는 모터를 동력원으로 하여 각종 구조물을 제조, 가공하는데 사용되는 공구로써 소형, 경량이지만 제품이 매우 견고하고, 규격과 종류가 다양한 특성을 지니고 있는 고부가가치 상품입니다. 전장품은 전방산업인 자동차 산업의 경기에 밀접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은 거대한 자본이 투입되는 대규모 장치 산업이라는 특성 때문에 각 국가마다 소수 업체 위주의 과점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에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자동차 부품산업은 제한된 수의 완성차 업체에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이러한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높은수준의 기술력과 품질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산업용품은 업계 최초로 초소형 세경 그라인더, 전기식 절단기, 파쇄형 햄머, 전기 드릴 등을 국산화하는데 성공하는 등 기술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전동공구 시장에서 그라인더, 드릴류 및 절단기는 높은 점유율을 유지함으로써 주요 핵심 품목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충전공구 시장의 확대에 대비하여 핵심인 배터리 기술 개발에도 지속적으로 힘쓰고 있으며, 전자식 구동 메커니즘, 사용자의 안전성을 높여주는 기능 등을 적용해 혁신적이고 효율적인 신제품을 매해 새롭게 출시하고 있습니다. 전장품은 완성차의 좌석이나 파킹브레이크를 전자식으로 제어하는 모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Power Seat Motor, Steering Handle의 전동 Column용 Tilt & Tele Motor, Electric Parking Brake 용 Actuator, Powertrain용 Motor를 전략 기종으로 선정하여, 수주 활동 및 기술개발을 통해 사업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우수한 기술력 및 품질수준을 바탕으로 내수 시장에서 현대, 기아자동차 중형 이상 차종 대부분에 당사의 Seat용 모터를 납품하고 있으며, 타 Application용 모터의 점유율 증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출 시장에서는 Lear사에 Seat용 모터를, Mando(해외)사에 Electric parking brake actuator를, Nexteer사에 Tilt&Tele actuator를 납품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Substrate 제조〔해성디에스(주)〕

 당사가 생산하는 '리드프레임'과 'Package Substrate'는 '반도체 Substrate'로 통칭할 수 있습니다. 공정구분에 따라서는 후공정(Back-End Process)에 속하는 재료이자 패키징 재료인 구조재료에 속하,「한국산업표준분류」에서는 반도체 Substrate를 "전자부품, 컴퓨터,영상, 음향 및 통신장비 제조업(분류번호:C26)"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리드프레임은 제품 패턴의 성형방법에 따라 SLF(Stamped IC Lead Frame)와 ELF(Etched IC Lead Frame)로 구분됩니다.

당사는 반도체 제조공정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던 납 사용을 배제하고 팔라듐 도금을 적용한 환경친화형 PPF(Pre-Plated Frame) 도금기술을 1998년 4월에 세계 최초로 독자개발에 성공하였습니다. 더하여 국제 인증규격인 ISO 14001/2015(Environment Management System), OHSAS 18001(Occupational Health and Safety Management System) 취득으로 기업활동 전 과정에서 환경과 에너지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생산공정과 제품을 관리하고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환경경영 성과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당사 제품은 로 종합반도체업체(IDM: Integrated Device manufacturer)와 반도체 패키지업체(OSAT:Outsourced Semiconductor Assembly&Test)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디자인을 담당하는 업체 중에서 자체적으로 생산시설을 보유하지 않고 디자인만을 수행하는 업체를 팹리스(Fabless) 업체라고 하며, 수탁생산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업체는 파운드리(Foundry) 업체라고 부릅니다. 비메모리 반도체 분야에서는 R&D 및 디자인을 담당하는 Fabless 업체와 수탁생산을 담당하는 Foundry 업체의 분업화가 일반적인 추세이나 메모리 반도체의 경우는 보통 설계와 생산을 하나의 업체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전자산업 전문 조사기관인 TechSearch은 2019년 패키징 소재시장은 176.8억달러로 집계하였으며, 2024년까지 약 3.78%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특히 당사가 생산하는 반도체 Substrate(리드프레임, Package Substrate)는 2024년까지 각각 5.73%(Package Substrate)와 2.08%(리드프레임)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당사는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와 국내외 경쟁사의 증가로 경쟁이 치열해지는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고, 기존 고객과 신뢰 및 우수한 품질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영업활동 및 시장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한 전략을 통해  괄목할만한 매출 성장으로 당기(2021.01.01~2021.03.31) 중 결 재무제표 기준 매출액 1,375억원, 당기순이익 93억원 실현하였습니다. 또한 당사는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더욱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전개하여 신규 고객을 발굴하고 매출액을 증가시킴과 동시에 효율적인 업무 프로세스 구축, 원가절감을 통해 수익성 극대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① 리드프레임

리드프레임은 전 분야에서 주요 경쟁업체 등과 함께 시장을 과점하고 있으며, 세계시장에서 당사의 점유율은 지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동 공시서류에서 언급한 것처럼 높은 품질 신뢰성과 독자적인 PPF 도금 기술을 바탕으로 자동차용 반도체 재료 부문에서 높은 성장을 지속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② Package Substrate

 공시서류에서 언급한 것처럼 Package Substrate는 기술간의 경계가 사라지고 다양한 조립기술이 혼재 및 제품이 다양하기에 경쟁회사 및 시장점유율을 도출하는데 어려움이 있기에 기재를 생략합니다.

당사 리드프레임의 수요자는 크게 종합반도체업체(IDM: Integrated Device manufacturer)와 조립외주업체(OSAT: Outsourced Semiconductor Assembly & Test)로 구분됩니다. 자동차용 반도체 리드프레임과 같이 제품의 품질 검증이 매우 중요한 제품들은 주로 종합반도체업체인 Infineon, ST Micro, NXP 등과 거래를 하고 있으며, 조립외주업체는 글로벌업체인 대만의 ASE(Advanced Semiconductor Engineering)를 포함하여 Amkor, SPIL, STATS CHIPPAC, UTAC 등 거의 모든 업체와 거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거래하는 주요 OSAT 업체들은 대부분 생산공장을 인건비 경쟁력이 유리한 중국과 동남아시아에 두고 있습니다. Package Substrate의 주요 고객인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은 중국 등 해외에 공장을 두고 당사와 지속적인 거래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하여 당사는 매출액의 95% 상이 해외매출이며, 따라서 내수보다는 글로벌 경기변동에 따라 받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더하여 이미 기술한 바와 같이 신뢰성 및 기술 확보 등 신규업체가 새롭게 진입하기에는 높은 진입장벽으로 당사는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SCM 구조 내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 그래핀 사업 

그래핀은 생산 방식에 따라 CVD(화학기상증착법) 그래핀과 그래핀 Flake(분말)로 구분되며, 응용분야도 생산 방식에 따라 달라집니다. CVD 그래핀은 고온에서 금속표면에 그래핀을 형성시키는 방법으로 대면적 고품질의 제작이 가능하여 차세대 전자 소자,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터치 패널 등에 응용이 가능하며, 그래핀 Flake는 흑연 결정으로부터 그래핀을 박리하는 방법으로 CVD 그래핀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대량 생산이 가능하여 복합재료, 방열소재, 전자파 차폐, 에너지용 전극 소재(배터리, 캐패시터, 태양전지 등) 등에 응용이 가능합니다. 당사는 대면적 생산 설비 및 연구 개발 노하우를 활용한 공정 최적화 및 산학연계를 통한 그래핀 기반 기술 확대, 실용 가능한 수준의 특성 개선 등 통해 CVD 그래핀 양산성 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 사이즈인 540㎜×680㎜의 대면적 그래핀 합성 기술과 관련 장비 및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창원 본점에 Pilot Line을 갖춰 그래핀 상용화 및 양산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그래핀 Flake(분말)는 복합재료, 에너지, 친환경, 바이오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다양한 활용이 기대되는 소재로 센서, 정전기 방지 및 전자파 차폐, 수분 투과방지 필름 등에 적용이 가능하여 흑연을 대체하여 충전속도가 빠른 소형 고용량 배터리 제조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당사는 기존의 방법에 비해 시간을 단축하고 연속적 대량 생산이 가능하며 고품질 그래핀 제조가 가능한 균일한 고품질 그래핀 Flake(분말)의 대량생산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그래핀 전기적 특성을 이용한 유해화학물질 감지 센서 등 환경 분야의 응용 제품 개발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매출실적

■ 부동산 서비스〔해성산업(주) 임대사업〕

■ 지류 제조〔한국제지(주)〕

■ 식품용 포장용기 제조〔(주)한국팩키지〕

■ 골판지 제조〔원창포장공업(주)〕

■ 백판지 제조〔세하(주)〕

■ 특수지 제조〔국일제지(장가항)유한공사〕

■ 전동공구 제〔계양전기(주)〕

■ 반도체 Substrate 제조〔해성디에스(주)〕

 

▲맨위로▲

주주에 관한 사항

 

▲맨위로▲

포괄손익계산서

매출액 : 2018년 149억원, 2019년 203억원, 2020년 4794억원으로 증가, 2021년 1분기 2512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증가하였습니다. 2021년 1분기는 전년동기대비 4702.3% 증가하였습니다. 2020년 분기별로 보면 3분기 2260억원입니다.

 

영업이익 : 2018년 27억원, 2019년 52억원, 2020년 231억원으로 증가, 2020년 1분기 15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증가하였습니다. 2021년 1분기는 전년동기대비 1614.3% 증가하였습니다. 2020년 분기별로 보면 3분기 144억원입니다.

▲맨위로▲

재무상태표

자산은 2018년 1917억원, 2019년 2123억원, 2020년 12,925억원, 2021년 1분기 19,908억원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부채 2018년 492억원, 2019년 728억원, 2020년 6108억원, 2021년 1분기 9066억원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자본 2018년 1424억원, 2019년 1395억원으로 감소, 2020년 6817억원, 2021년 1분기 10,842억원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자산의 총계는 부채가 자본의 비율보다 낮아 재정건전성이 안정적입니다.

▲맨위로▲

현금흐름표

영업활동 현금흐름 : 2018년 46억원, 2019년 61억원, 2020년 472억원, 2021년 1분기 353억원으로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원활합니다.

투자활동 현금흐름 : 2018년 -229억원, 2019년 -251억원, 2020년 53억원, 2021년 1분기 263억원으로 2018년과 2019년의 투자활동 현금흐름은 원활하였고, 2020년과 2021년 1분기의 투자활동 현금흐름은 원활하지 못합니다.

재무활동 현금흐름 : 2018년 190억원, 2019년 221억원, 2020년 -174억원, 2021년 1분기 -7억원으로 2018년과 2019년의 재무활동 현금흐름은 플러스, 2020년과 2021년 1분기의 재무활동 현금흐름은 마이너스입니다.

  • 참고로...재무활동에 대한 이해를 위해 아래를 참고하세요
  • 1) 플러스 현금 흐름을 발생시키는 재무 활동 : 투자자에게 판매되는 주식 또는 주식 발행, 채권자 또는 은행에서 채무 차입, 투자자가 매입하는 부채 인 채권 발행
  • 2) 마이너스 현금 흐름을 발생시키는 재무 활동 : 자사주 매입, 배당금 지급, 부채 상환

▲맨위로▲

종목분석

 

CAPEX(Capital expenditures,자본적 지출,미래의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지출한 비용을 말함) : 2018년 4억원, 2019년 3억원, 2020년 294억원으로 CAPEX가 좋습니다. 

FCF(미래현금흐름) : 2018년 42억원, 2019년 56억원, 2020년 179억원으로 미래현금흐름이 좋습니다. 

 

영업이익률 : 2016년  약 19.98%, 2017년 약 19.82%, 2018년 약 18.32%로 감소, 2019년 약 25.75%로 증가, 2020년 약 4.81%으로 감소하였습니다.

ROE(Return On Equity, 자기자본순이익율, 주주의 관점) : 2016년  약 4.53%, 2017년 약 2.39%, 2018년 약 0.53%으로 감소, 2019년 약 1.65%으로 증가하였나 자기자본순이익율은 이상율(10%)보다 낮습니다.

ROA(Return On Assets, 총자산순이익율, 경영자의 관점) : 2016년  약 4.04%, 2017년 약 2.06%, 2018년 약 0.42%, 2019년 약 1.15%으로 하였으나 총자산이익율은 이상율(10%)보다 낮습니다.

 

DPS(Dividend Per Share의 약자, 총배당금을 총주식발생수로 나눈 것, 한 주당 얼만큼의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지 알 수 있는 지표, DPS가 높을 수록 배당금이 많은 것임) : 2016년  125원, 2017년 125원, 2018년 125원, 2019년 175원, 2020년 175원으로 증가하였습니다.

현금배당수익률(최근1년간 배당금 합계를 전일 보통주 주가로 나눈값) : 2016년 0.91배, 2017년 1.02배, 2018년 1.2배, 2019년 1.72배으로 증가, 2020년 1.43배으로 감소하였습니다.

현금배당성향(기업이 버는 돈에 비하여 배당을 지급하는 백분율, 총배당금/당기순이익/100) : 2016년 19.46%, 2017년 35.97%, 2018년 161.57%으로 증가, 2019년 73.62%, 2020년 0.88%으로 감소하였습니다.

 

매출채권회전율 : 2018년 약 9억원, 2019년 2억원, 2020년 2029억원이고, 회전율은 2018년 26회, 2019년 20회로 안정적입니다.

▲맨위로▲

기업실적분석

부채비율 : 2018년 약 34%, 2019년 약 52%, 2020년 약 89%로 증가하고 있으며, 표준(100%)보다 낮아 부채비율이 안정적입니다.

당좌비율 : 2018년 약 70%, 2019년 약 87%, 2020년 약 98%로 증가하고 있으며, 표준보다 높아 당좌비율이 안정적입니다.

유보율 : 2018년 약 2798%, 2019년 약 2812%, 2020년 약 6459%로 증가하고 있고, 유보율이 높아 사내 유동자산이 좋습니다.

  ▲맨위로▲

차트 및 총평

목표주가는  23,000원입니다.

▲맨위로▲

매매포인트

해성산업은 21년 3월에 주가가 급등하여 최고 18,200원을 찍었고, 이후 조정을 받고 다시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매수적정가는 15,000원초반 입니다.

 

추정평균단가(21년 6월 21일)

종목명 현재가 개인 외국인 기관
해성산업 16,350원 15,976원 15,977원 15,708원

▲맨위로▲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