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유가증권시장

IT서비스(핀테크, 클라우드,블록체인) 관련주 : 아이티센

by 비앤피 2021. 2. 21.
728x90
반응형
SMALL

***홈페이지 : www.itcen.co.kr/app/view/main

 

:::: ITCEN ::::

Consulting 체계적, 전략적 분석을 통한 개선방향 제시

www.itcen.co.kr

***기업소개

당사는 국내IT서비스 시장에서 고객맞춤형 수주산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다양한 사업경험과 전문인력 및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 요구사항에 맞는IT서비스를 제공하고Value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특히 공공분야의 다양한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IT인프라 구축, 컨설팅, 서비스 구축, 유지보수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의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독보적인 IT서비스 기업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빠르게 변화되는 IT서비스 시장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유연한 조직변화를 경영혁신의원동력으로 삼고 있습니다. 현재는 공격적 수주전략 전개와 수행역량 극대화를 위해 사업부문과 컴피턴시센터(Competencey Center, 역량강화조직)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IT서비스 분야는 각 고객군별 업무전문성을 가진 전문인력의 확보와 전문업체와의 협력이 절대적으로 중요하기 때문에 해당 요소에 대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를 해나가고 있습니다. 과거 공공 SI 산업에서 대기업의 입찰을 제한하는 “소프트웨어산업 진흥법 개정”으로 인해 중소, 중견업체에 사업기회가 주어지던 때 공공SI시장을 주도하던 LG CNS, 삼성SDS, SK C&C 등의 회사에서 공공업무전문가를 공격적으로 영입하여 경쟁력을 강화하여 성공적으로 사업 확대에 안착한 사례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활발한 M&A를 통해 기업의 양적 규모 및 미래 성장동력을 크게 확대하고 있습니다. ㈜콤텍시스템 인수를 통해 기존SI(System Integration, 시스템통합) 사업에서 NI(Network Integration, 네트워크 통합) 사업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였고, 쌍용정보통신㈜ 인수를 통해 국방, 스포츠, 금융, SOC 분야 까지 고객군을 확장하여IT 서비스 산업 내의 수직, 수평 계열화를 달성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IT 서비스 기업 중 규모 및 기술력에서 최고의 경쟁력을 가진 메이저 IT서비스 업체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통상적으로 수요처(고객)의 사업 발주에 대응하는 고객맞춤 수주형 사업형태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제품 또한 고객별(프로젝트별)로 구성되어 공급되며 당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유형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신규 IT서비스 영역에서 투자수요와 수출 등이 업계 전반의 완만한 성장세를 견인할 전망입니다. 이와 더불어 클라우드, 빅데이터, 인공지능, 핀테크 등 4차산업 관련분야를 위시한 신규 IT서비스 영역은 높은 성장률로 업계전반의 성장을 이끌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에 당사 또한 회사의 역량을 클라우드에 집중하기로 하고 센클라우드 스위트(CCS)라는 플랫폼 구축을 통해 클라우드 에코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예정입니다.

CCS는 아이티센그룹의 검증된 IT 전문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국산 클라우드 전문기업 솔루션을 모아 중소형에서 대형까지 고객 클라우드 인프라 구성 요소를 모두 충족하도록 구성한 클라우드 서비스 세트이며 올해부터 본격적인 시장 개척을 해 나갈 예정입니다. 

최근, 4차산업 분야 에서 대기업 참여 제한이 완화되는 움직임이 가시화되는 등 중소/중견 IT서비스 기 업의 경쟁이 더 심화하고 있고, 공공IT서비스 시장의 저성장 기조가 이어지고 있지만, 제안요청서 요구사항 명확화, 과업 변경/추가 시 적정대가 지급, 원격지개발 활성화 등 공공 소프트웨어 사업 발주제도 혁신을 위한 법적 근거가 포함된 소프트웨어 산업진흥법 전부 개정안이 논의되고, 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사업 발주가 늘고 있으며, 오픈 소스를 활용한 플랫폼과 서비스가 확대되는 등 사업 기회와 여건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4차 산업 혁명에 따른 시장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고, 당사의 주사업영역인 공공부문에서 향후 몇년 동안 대규모 차세대 시스템 구축사업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시장환경에 선제대응하여 기존의 국세, 행정, 교육 등 강점이 있던 고객군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하여 신규 SI 사업 수주를 통한 사업 선순환 구조를 마련하고 신사업 영역 도전(디지털정부, 민간 등 신영역)으로 미래성장동력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가 그동안 쌓아온 기술력과 성과를 바탕으로 최근 정부의 주도로 뜨거운 이슈가 되고 있는 디지털 뉴딜 사업등에도 적극 참여해 나갈 예정입니다.

당사는 공공 IT서비스 시장에서 축적한 경험과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공공부문에서 수주율이 가장 높은 중견기업으로 자리잡았으며, 핵심 역량을 보유한 관계사들을 통해 ICT 비즈니스 밸류 체인을 완성해 장기적인 성장 기반을 갖추었습니다. 향후, 디지털 기술로 정부와 기업의 가치를 창출하는 전문 IT서비스 기업으로서, 공공시장 사업 기반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동시에 디지털 테크놀로지 융/복합 비즈니스를 발굴해 나가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당사는 종속회사인 NI(Network Integration, 네트워크 통합) 전문기업 (주)콤텍시스템을 통해 기존의 공공, 서비스, 제조 시장 뿐만 아니라 금융 및 SOC 시장으로의 진출이 가능해졌고, 스포츠, 국방 SI에 특화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쌍용정보통신㈜를 최근 인수함으로써 산업내 모든 업종을 수행할 수 있는 IT 서비스 시장의 수평계열화를 달성하였습니다. 이는 IT서비스 산업내 SI(System Integration, 시스템통합), NI(Network Integration, 네트워크 통합)를 아우르는 규모의 경제 효과와 더불어 업계 내 절대우위의 기술력과 성장성을 두루 갖춘 대형 IT 서비스 그룹의 탄생을 의미합니다.

이와 더불어 당사는 토털 IT서비스 전문그룹에서 더 나아가 (주)한국금거래소를 통해 금거래 실물 산업에 블록체인 기술을 융합한 금거래 플랫폼 서비스를 오픈하였으며, AI, 빅데이터, 생체 바이오인증등 4차산업의 각 요소기술을 보유한 계열사들과의 협업 및 시너지를 통해 다양한 플랫폼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당사는 관계사들과의 시너지를 통해 클라우드, 생체보안, 헬스케어, 빅데이터를 포함한 4차 신산업 분야로의 영역을 넓히고, 오픈소스, AI, 블록체인까지 사업범위를 확대해나가 독보적인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리더로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1. 종속기업 (주)콤텍시스템

당사는 금융권 분야 네트워크 통합 및 다양한 솔루션 제공에 따른 네트워크 통합(NI) 전문기업에서 최근에는 가상화 기술을 기초로 하는 네트워크 가상화 구축, 서버 가상화 구축, 스토리지 가상화 구축등의 솔루션 사업과 이를 기반으로 하는 클라우드 컨설팅 분야로의 역량집중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2. 종속기업 시큐센

당사는 2011년 11월 25일 보안 및 응용소프트웨어 개발 및 판매를 영위하는 주식회사 시큐어랜드로 설립되었고, 2012년 11월 16일 회사명을 바른소프트기술 주식회사로 변경하였습니다. 2015년 10월 12일 생체인식 기반 전자서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주식회사 시큐센과 2015년 10월 12일자로 합병하였으며, 회사명을 주식회사 시큐센으로 변경하였습니다.

회사의 주요 사업은 바이오 전자서명 플랫폼서비스와 모바일 보안서비스 및 솔루션 사업을 바탕으로 한 핀테크 보안기술 전문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합병 후 생체인식 기반 전자서명 기술의 특허와 솔루션을 보유하여 대면, 비대면 환경에서 언제 어디서나 신뢰할 수 있는 전자거래 환경을 제공하는 사업목표를 가지고 수행하고 있으며, 금융·IT융합 산업의 신규 시장 개척을 통해 회사의 부가가치 향상에 기여함과 동시에 보유한 지적재산권의 적극적 활용과 신규 취득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기반을 확보하였습니다. 또한 생체인식 기반 전자서명 사업분야의 국내 사례를 토대로 진출하여 창의적인 글로벌 전문기술회사로 성장할 것입니다.

동사는 바이오 전자서명, 핀테크 보안, 디지털 금융 사업분야에 집중하는 핀테크 보안솔루션/서비스 전문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보유중인 19개 특허, 기타 지적재산권을 기반으로 1) 바이오정보(지문, 음성 등)의 특징정보와 전자문서를 결합한 바이오 전자서명 서비스사업, 2) 모바일 기반의 핀테크 보안솔루션/서비스사업, 3) 디지털 금융 시스템 구축 및 정보보호 서비스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3. 종속기업 굿센

당사는 국내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건설업용 전사자원관리(ERP), 정보기술 아웃소싱(ITO), Global ERP(Canias ERP), 기업 내부통제(ICM), 경영관리 SW개발, 구축, 유지관리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해당 사업은 모두 통상적으로 수요처(고객)의 사업 발주에 대응하는 고객 맞춤 수주형 사업 형태입니다.

주 52시간 근무제도의 시행, 2018년 신외감법의 시행으로 기업내부통제강화 기조에 따른 Compliance 이슈에 고객이 보다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당사 보유솔루션의 클라우드 서비스로의 전환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존 중대형 건설사에 적용한 e-Novator ERP를 클라우드 기반 현장중심 건설 ERP(fERP)를 출시하였고, Gloal ERP(Canias ERP)의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기업내부통제솔루션의 클라우드서비스 전환을 통해 건설ERP 분야 뿐만이 아닌 일반기업으로의 수평적, 수직적 사업 확대를 추진하여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서비스 전문 기업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 ERP 부문

현재 건설ERP 시장은 저성장 시대로 인한 비용 절감 및 클라우드 기반 건설ERP로의 전환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면서 전반적인 건설 현장시공관리와 함께 단순하고 사용하기 쉬운 저비용 클라우드형 건설ERP에 대한 니즈 또한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당사는 이런 시장의 요구를 수용하여 건설현장에 맞는 클라우드 기반의 공사관리ERP(fERP)를 개발하였고, 추가적으로 분양, 임대, 하자관리 분야를 2020년 개발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기존 건설ERP 시장을 넘어 일반 ERP 시장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 ITO 부문 

IT아웃소싱 시장은 꾸준한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IT 시스템에 대한 대규모 투자보다는 비용 절감 및 운영 효율화를 위한 안정적 운영에 중점을 두고 있어, 그에 따른 인력 및 서비스 품질에 대한 업체의 제공 여부에 관심이 증가되고 있습니다. 당사의 ITO 서비스는 건설 분야가 주요한 부문입니다. 건설부문의 ITO는 건설분야에 대한 이해가 높은 IT 기업이 아웃소싱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설분야의 이해가 있는 건설 IT 구축 전문 업체가 경쟁상대로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시장과 마찬가지로 건설 ITO에서도 ERP, PMS와 같은 기업의 핵심 업무 시스템을 선점한 업체가 유리한 상황입니다.

당사는 14여년간의 건설 전문 IT 운영 경험 및 노하우를 축적하여 체계화하였으며, 공격적 M&A를 통한 유관 솔루션 및 인력 확보를 기반으로 아웃소싱 서비스가 필요한 건설ITO시장 및 일반기업분야로 수평/수직적 확대를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4. 종속기업 (주)한국금거래소쓰리엠

주식회사 한국금거래소쓰리엠(이하, "당사"라 함)은 2005년 1월 7일 귀금속 도소매업을 사업목적으로 설립되었고, 당사의 본사 및 사업장은 서울시 종로구 돈화문로 37-1에 소재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2013년 1월 11일에 회사명을 '주식회사 한국귀금속쓰리엠'에서 '주식회사 한국금거래소쓰리엠'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주요사업분야로는 골드바, 실버바 제조,판매, 해외수출, 공업용 도급제 화합물 판매, 금융권판매, 결혼예물, High 주얼리 제조 판매, 기업특판, 인터넷몰 판매 등이 있습니다.

5. 종속기업 (주)씨플랫폼

당사의 사업은 주로 IBM, Lenovo, 뉴타닉스, 레드햇 등 글로벌 대형 하드웨어 및 솔루션 벤더들의 제품을 총판쉽을 기반으로 시장에 공급하는 형태의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IT Infra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한 기본적인 하드웨어 및 솔루션 주요 제품의 공급뿐만 아니라, 인프라 구축 컨설팅 및 유지보수 서비스 등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인프라 공급사업을 의미합니다. 

당사는 현재 IBM 시스템(Power시스템, 스토리지) 및 솔루션 (Data, AI, Hybrid Cloud, Security), Lenovo x86시스템, Red Hat Cloud솔루션, Nutanix 하이퍼컨버지드인프라솔루션(HCI), Hitachi Data솔루션, 안랩 및 펜타세큐리티 보안 솔루션 사업 등 11개 주요 벤더 제품에 대한 총판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약700여개의 협력 파트너망을 기반으로 솔루션 공급사업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당사는 Cloud/Data/Security솔루션 전문 총판사를 목표로 H/W 중심에서 솔루션 중심의 사업 아이템 확대, 협력관련 S파트너 지속 확대를 통한 협력사 에코시스템 구축, 그룹사 OI(사업발굴)를 통한 그룹 시너지 효과 극대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사업의 안정화를 도모하고 지속적인 사업영역 확대 및 성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주주에 관한 사항


매출액 : 2017년 3115억원, 2018년 5492억원, 2019년 15424억원으로 증가하였습니다. 2020년 3분기까지 15492억원으로 전년동기 45.2%증가하였습니다. 2020년 분기별로 보면 1분기 4302억원, 2분기 4876억원, 3분기 6313억원입니다.

영업이익 : 2017년 35억원, 2018년 83억원, 2019년 241억원으로 증가하였습니다. 2020년 3분기까지 291억원으로 전년동기 18.7% 증가하였습니다. 2020년 분기별로 보면 1분기 17억원, 2분기 62억원, 3분기 140억원입니다. 

자산은 2017년 1721억원, 2018년 4034억원으로 증가하였으나 2019년 3929억원으로 감소하였습니다. 2020년 3분기까지는 4960억원으로 추정됩니다.

부채는 2017년 975억원, 2018년 2279억원으로 증가하였고, 2019년 2282억원으로 다소 감소하였습니다. 2020년 3분기까지는 2581억원으로 추정됩니다. 2018년 부채증가의 원인으로는 유동부채에서 단기차입금 602억원, 유동성장기부채 171억원, 유동금융부채 49억원, 매입채무및기타유동채무 721억원, 당기법인세부채 23억원, 기타유동부채 64억원, 비유동부채에서 사채 136억원, 장기차입금 330억원, 비유동금융부채 89억원, 장기매입채무및기타비유동채무 12억원, 비유동종업원급여충당부채 24억원입니다.

자본은 2017년 746억원, 2018년 1755억원으로 증가하였고, 2019년 1647억원으로 다소 감소하였습니다. 2020년 3분기가지는 2379억원으로 추정됩니다.

자산의 총계는 자본보다 부채의 비율이 다소 높아 유념해서 봐야 합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 : 2017년 132억원, 2018년 78억원, 2019년 72억원, 2020년 3분기까지는 -150억원으로 마이너스 입니다.

매출채권회전율 : 2017년 379억원, 2018년 820억원, 2019년 1011억원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회전율은 2017년 7회, 2018년 9회, 2019년 16회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재고자산회전율 : 2017년 96억원, 2018년 418억원, 2019년 429억원으로 증가하였습니다. 회전율은 2017년 33회, 2018년 21회, 2019년 36회로 증감을 오가고 있습니다.

아이티센의 2020년 영업이익은 약 300억원으로 추정됩니다. 현재(21.2.19) 시가총액은 1135억원으로 멀티플4입니다.

**매매포인트 : 2020년 8월이후 1차 저지선 5000원에서 1차 저항선 5700원사이에서 증감을 오가고 있습니다. 매수적정가는 5300원초반입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