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유가증권시장

디지털뉴딜 &클라우드 관련주 : 파이오링크

by 비앤피 2021. 2. 18.
728x90
반응형
SMALL

***홈페이지 : www.piolink.com/kr/

 

파이오링크- ADC,웹방화벽,보안스위치,보안관제,보안컨설팅

파이오링크- ADC,웹방화벽,보안스위치,보안관제,보안컨설팅

www.piolink.com

***기업소개

당사는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의 최적화를 위한 솔루션 개발 및 제조기업입니다. 데이터센터는 컴퓨터, 각종 저장장치, 네트워크 및 보안솔루션부터 전력공급 및 냉각기술에 이르기까지 현대 정보기술의 핵심 제품이 모두 집약되어 있는 하나의 거대한 시스템입니다. 이러한 데이터센터를 통해 현 인류가 누리는 정보기술의 모든 서비스와 혜택을 시간,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제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당사는 이러한 데이터센터의 주요 솔루션을 연구 개발하고 제조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대용량의 네트워크 요구사항을 빠르게 처리하고, 서비스가 중단되지 않도록 고 가용성(High Availability) 가치를 제공하며, 전송내용의 보안을 위한 다양한 보안성을 제공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사업영역은 보안장비, 애플리케이션 전송장치(ADC) 및 L2스위치에 해당되는 데이터센터 솔루션의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데이터센터의 구성은 외부의 다양한 고객들이 데이터센터 내부의 서버와 저장장치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유연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각 계층별로 다양한 목적의 네트워크 장비, 보안장비, 컴퓨팅장비, 저장장치 등으로 구성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데이터센터는 크게는 구글, 애플 등 대규모 인터넷 서비스 기업에서 단독으로 운영하는 IDC(Internet Data Center)부터, 학교, 기업, 관공서/공공기관, 병원 등 다양한 산업분야의 전산실이라는 영역까지 업종과 규모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가지게 됩니다. 데이터센터의 규모에 따라 도입장비의 용량, 수량 등에서 차이가 있을 뿐, 기본적인 구성 및 목적은 동일합니다.

이와 함께 2015년에 시작한 보안관제 서비스는 각 기업들의 서비스에 대한 정보보안 침해/서비스 동향을 24시간 365일 모니터링하고, 사전 확인, 분석, 대응조치 등의 전반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2018년 3월에는 보안컨설팅 사업부분을 양수하여 정보보안 전문기업으로서의 위상을 갖추었습니다. 


네트워크 장비 및 데이터센터 시장은, 스마트폰/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의 확산, 다양한 영화/비디오/유튜브 등 대용량 트래픽을 유발하는 멀티미디어 전송 서비스의 증가, LTE를 넘어 5G 이동통신 기술의 발달 등과 연계하여, 관련 서비스가 가능한 네트워크 장비 및 인프라 시장의 성장은 IT시장 중에서도 가장 꾸준하고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트래픽의 성장성은 조사기관별로 차이는 있지만 매년 약 30~50% 수준으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이를 수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 인프라 시장의 증가는 꾸준한 성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당사의 제품은 데이터센터/전산실의 주요 구성요소 중 애플리케이션 전송장비(ADC), L2스위치, 보안장비(웹 방화벽) 등 입니다. 애플리케이션 전송장비는 트래픽의 증가에 따른 네트워크의 부하를 감소시키기 위한 다양한 부하분산(로드밸런싱; Load Balancing) 기능과 함께 데이터의 빠른 전송을 위한 가속 기능 및 일부 보안기능까지 제공하는 등 데이터센터 솔루션의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L2스위치는 PC 등의 단말장비가 네트워크에 접속하게 되는 영역에 위치하여, 네트워크 트래픽을 목적지로 전송하는 관문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웹 방화벽은 웹(Web)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에 대해 특화된 보안기능을 제공하는 전문 보안장비입니다. 

당사의 정보보안 분야 제공서비스는 보안관제 서비스와 보안컨설팅 서비스입니다. 보안관제 서비스는 기업고객 및 일부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당사의 관제센터를 통해 제공하는 원격관제와, 공공 및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적절한 보안 인력을 파견하여 고객의 보안관제 업무 전체를 수행하는 파견관제로 나누어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보안컨설팅 서비스는 국가 주요시설 통신망을 보유한 고객 및 ISMS 인증을 준비하는 공공기관 및 기업 고객, 그리고 전국 주요 상급병원을 대상으로 보안 취약점 진단, ISMS 인증 점검, 개인정보 컨설팅, 보안 마스터플랜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가) ADC (Application Delivery Controller)

전반적인 IT 투자심리 침체 상황에서도 금융, 기업, 교육 등 신규 시장 확대를 추진하여, ADC 시장에서의 안정적이고 꾸준한 성장을 달성하였습니다. 기존 공공시장에서 안정적인 수요를 확보하며, 동시에 그 동안 취약했던 금융, 기업 등으로 지속적인 영업력을 확대하고 성공적 도입 레퍼런스를 확보하는 등의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기술적으로는 Layer7을 중심으로 한 신기술을 대학 및 공공서비스 등 시장에 적용하였으며, 가상화 기반의 제품으로도 지속적인 사업 확대를 추진하여 장기적으로 새로운 수요의 기반이 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하였습니다.

(나) 보안스위치 (TiFRONT)

보안스위치는 새로운 클라우드 보안스위치 컨셉이 다수의 데모와 레퍼런스 확보를 통해 고객의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한 바 있어, 향후 클라우드 보안스위치를 중심으로 하는 매출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일본 시장에 클라우드 보안스위치의 적극적인 사업 전개를 하고있으며 고객들은 제품이 제공하고자 하는 고객가치를 고객이 높게 평가하고 있어, 일본을 중심으로 해외 시장 확대에도 향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다) 웹방화벽 (Web Application Firewall)

웹방화벽은 보다 다양한 고객/산업군을 대상으로 시장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웹방화벽 전문 판매채널의 확보에 주력하여, 웹방화벽에 전문성을 갖춘 전국 30여개의 판매채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라) 보안관제 서비스

원격관제의 경우 2015년 가산동 본사에 원격관제 센터를 개소하고, 2017년 본격적인 대외 고객 영업 활동을 통해, 현재 약150여 이상의 원격관제 고객을 확보하고 있으며, 고객들을 대상으로 24 x 365일 보안관제 서비스 제공, 보안 장비 운영 대행, 보안 정책 가이드 제공, 최신 보안 동향 제공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형 게임사, 전자결제사, 소셜커머스, 여행사, 그리고 일부 공공 기관 등의 다양한 고객을 유치하고 있으며, 점차 고객의 규모나 영업의 범위를 넓혀 나가고 있어, 사업적인 궤도가 계속적인 성장세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2018년부터 본격적인 영업활동을 전개한 파견관제의 경우, 정부 중앙기관, 제1금융기관, 국방, 교육, 대형 유통기업 등의 분야의 고객을 확보하여 검증된 보안관제 전문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마) 보안컨설팅 서비스 

2018년 3월 B사로부터 보안컨설팅 사업부문을 양수하여 시작한 보안컨설팅 사업은 2018년 4월 '정보보호 전문 서비스 기업' 지정을 받으면서 본격적인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정보보호 컨설팅 시장은 법적인 제도에 의해 필수적으로 수행을 해야 하는 대상 기관들의 수도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보안에 대한 요청 수준도 계속 올라가고 있어서 향후 매출의 성장성은 지속적으로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의 요구에 부합되게 하기 위해 당사에서도 보안 컨설팅 인력 확보 및 보안 수준 향상, 그리고 다양한 보안컨설팅 서비스 개발에 대해 지속적인 투자를 해나갈 예정입니다.


네트워크 및 데이터센터 관련 솔루션은 도로/항만/전기/수도와 같이 현대사회의 핵심 인프라이며, 전통적인 인프라 시장과 달리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인프라 시장입니다. 이에 따라 1회성의 투자 이후 침체/정체 된다거나, 경기변동에 따라 투자규모가 크게 흔들리지 않으며, 안정적이고 꾸준한 투자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당사가 영위하는 산업은 전반적으로 하반기에 매출비중이 큰 계절성을 띄고 있습니다. IT 인프라 산업의 특성상, 상반기에는 사업의 확정 및 예산배정, 사업공고, 도입검토 등이 이루어지고, 하반기에 도입결정, 계약, 납품 및 설치 등이 이루어지는 사업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상하반기의 매출 비중은 하반기가 약 60% 또는 그 이상을 차지하는 계절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안관제 및 데이터센터 운영은 연간계약으로 운영되는 서비스로 연간 꾸준한 매출이 발생하게 되며, 대외 서비스 고객의 확대를 통한 매출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당사 영위 사업 시장은 독과점 단계는 아니며, 완전 경쟁시장이라 평가할 수 있습니다. 다만, 경쟁의 상대가 국내/해외 기업이 고루 분포된 것이 아니라, 사업영역별로 1~2개의 국내기업과 다수의 글로벌 해외기업과의 경쟁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진입장벽은 높습니다. 네트워크 인프라 솔루션은 제품의 품질문제는 서비스 중단으로 이어질 수 있어, 매우 높은 신뢰성과 안정성, 높은 수준의 서비스 품질을 요구합니다. 또한 다양하고 최신의 네트워크 표준을 준수하며, 타 네트워크 솔루션과의 호환성을 보장해야 하는 등, 신규 기업이 접근하기에는 높은 수준의 기술력과, 제품 품질 및 안정성에 대한 시장의 오랜 신뢰구축을 필요로 합니다. 이에 따라, 데이터센터 솔루션은 높은 부가가치를 인정받고 있으며, 타 산업에 비해 높은 수준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시장 특성은 전형적인 B2B 산업으로, 고객과 밀착된 SI/NI 사업자 및 다양한 네트워크/IT 전문 유통 파트너의 확보가 기업의 큰 경쟁력이 됩니다. 

당사가 영위하는 보안관제 및 보안컨설팅 사업 시장은 보안의 위협 증가 및 법적인 제도로 인해 수요가 공급보다는 많은 시장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보안관제 전문 서비스 기업’, ‘정보보호 서비스 전문기업’으로 지정된 보안 기업들이 경쟁하는 시장으로 진입 장벽은 다소 높은 편입니다. 보안관제 서비스, 보안컨설팅 서비스 등이 주로 국내 주요 보안기업들과 경쟁을 하는 구조이기는 하지만, 한번 고객을 확보하게 되면 고객정보의 기밀성 및 정책의 일관성 이유로, 고객이 쉽게 경쟁사로 변경하지 못하고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받는 경향을 가집니다.  보안관제서비스, 보안컨설팅 서비스가 보안 인력을 기반으로 하는 사업모델이기는 하지만, 기본적인 인건비 창출 외에도 보안ISP, 클라우드 보안 컨설팅, 각종 전문가 서비스, 보안솔루션과의 결합 등의 다양한 사업 시너지를 통해, 상당한 수준의 수익을 확보 할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보안 Knowledge 확보에 재투자 하여, 고객에게 다시 양질의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순환 구조가 가장 큰 경쟁력입니다.


***주주에 관한 사항


매출액 : 2017년 294억원, 2018년 274억원으로 감소하였으나 2019년 351억원으로 증가하였습니다. 2020년 3분기까지는 265억원으로 전년동기 13.6%증가하였습니다. 2020년 분기별로 보면 1분기 81억원, 2분기 89억원, 3분기 96억원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은 2017년 -30억원, 2018년 11억원으로 흑자전환, 2019년 42억원으로 증가하였습니다. 2020년 3분기까지는 33억원으로 전년동기 99.4%증가하였습니다. 2020년 분기별로 보면 1분기 7억원, 2분기 11억원, 3분기 15억원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산은 2017년 447억원, 2018년 463억원, 2019년 534억원으로 증가하고 있고, 2020년 3분기까지 581억원으로 추정됩니다. 부채는 2017년 122억원, 2018년 129억원, 2019년 147억원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20년 3분기까지 155억원으로 추정됩니다. 자본은 2017년 325억원, 2018년 335억원, 2019년 387억원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0년 3분기까지 425억원으로 추정됩니다. 자산의 총계에서 부채의 비율보다 자본의 비율이 약 2배이상 높아 재정적으로 안정적입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 : 2017년 20억원, 2018년 9억원, 2019년 82억원, 2020년 3분기까지 27억원으로 추정됩니다. 2020년 분기별로 보면, 1분기 3억원, 2분기 15억원, 3분기 3억원입니다.

매출채권회전율 : 2017년 62억원, 2018년 94억원, 2019년 73억원으로 증감으로 오가고 있으며, 회전율은 약 3회~4회로 안정적입니다.

재고자산회전율 : 2017년 31억원, 2018년 34억원, 2019년 30억원으로 보합상태이며, 회전율은 9회~10회로 안정적입니다.

파이오링크의 2020년 영업이익은 약 42억원으로 추정됩니다. 현재(21.2.17) 시가총액은 977억원으로 멀티플 23입니다. 목표주가는 28000원으로 생각됩니다.

정부의 한국판 뉴딜 정책 발표에 따라, 그린뉴딜/디지털뉴딜 부문의 대규모 투자와 급성장이 예고되고 있습니다. 디지털뉴딜의 핵심은 경제 전반의 디지털화 및 데이터 인프라 확대와 비대면 산업 집중 육성 으로, 이는 곧 데이터 수요 급증으로 연결됩니다. 실제로 2025년까지 32개의 데이터 센터가 신규 구축 될 예정이며, 이에 따라 높은 수준의 보안 수요가 발생하며, 보안시장의 확대가 예상됩니다. 동사는 보안 솔루션, 보안관제, 보안컨설팅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디지털 뉴딜 정책의 직접적인 수혜가 예상 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야기된 언택트 환경은 단기적인 이벤트가 아닌 새로운 시대적 흐름이 되었습니다. 언택 트 환경에서 데이터 수요는 지속적으로 급증하고 있으며, 최근 글로벌 IT 업체들의 데이터 센터 투자 를 통해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수 있습니다. ADC는 데이터센터의 폭증하는 네트워크 트래픽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위해 여러 패킷을 서버에 효 과적으로 분배해주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데이터 수요 급증 및 데이터 센터 증가에 따른 ADC 수요 증가 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동사의 ADC 국내 시장 점유율은 약 35% 수준으로, 주요 경쟁자(라드웨어, F5네트웍스, 시트릭스 등) 와 시장을 과점하는 형태입니다. 동사는 이중에서 유일한 국내업체로 4년 연속 국내시장 ADC 점유율 1 위를 달성 중이며, 대부분의 공공기관 데이터센터 투자 수주를 선점해왔습니다. 2018KB금융의 전산 고도화 프로젝트 수주를 기점으로, 공공기관 이외의 사기업 대상 수주도 지속 증가하고 있습니다모기업인 NHN는 올해 5,000억 수준의 데이터 센터 착공이 예정 돼있습니다. 따라서 높은 확률로 수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일본 시장에 진출한 클라우드 관리형 보안스위치의 성장이 본격화 되고 있습니다. 2019년 실적(20) 대비 203분기까지 매출 약 50억원으로 올해 최소 150% 이상의 성장이 예정되어 있으며, 언택트 흐름 및 클라우드 부문 확대 환경속에서 지속적으로 매출 성장이 예상됩니다. 일본 이외에도 중동 및 동남아 지역에 진출하여 지속적으로 점유율 확대를 위한 활동에 있습니다.

**매매포인트 : 파이오링크는 작년 12월 조정을 받아 1차 저지선 12600원에서 1차 저항선 13500원사이에서 보합상태에 있었습니다. 21년 2월중순에 급증하여 현재는 1차 저항선을 돌파한 상황입니다. 매수는 13000원초반이 적당해보입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