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코스닥

우리바이오(082850) 주가, 종목, 차트 분석 : PCB, LED, 마리화나, 코로나19 화이자 관련주

by 비앤피 2021. 6. 24.
728x90
반응형
SMALL

우리바이오 목차

 

홈페이지

우리바이오홈페이지

 

우리바이오(주)

식물공장, 천연물원료, 건강기능식품 제조(OEM, ODM) 전문 코스닥 상장 기업

www.wooreebio.co.kr

 

기업소개

지배회사인 당사와 종속회사의 사업부문별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건강기능식품

건강기능식품은 일반적인 식품 섭취에서는 결핍되기 쉬운 영양소나 인체에 유용한 기능을 가진 원료나 성분(이하 기능성원료)을 사용하여 제조 또는 가공한 식품으로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식품을 의미하며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동물시험, 인체적용시험 등 과학적 근거를 평가하여 인정된 기능성원료로 제조한 제품입니다. 최근 국민경제의 향상과 더불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식품은 과거 영양과 칼로리의 공급 소재로서의 기능을 넘어서 건강 기능의 효과를 중요시하고 그것을 통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즉,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은영양소, 질병예방 등의 역할로 확대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특히, 고령화에 따른 노인 인구의 급속한 증가는 건강한 노후 생활에 대한 인식 증가로 인하여 건강기능식품의 필요성과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의식이 "의약"의 개념에서 "보조식품"으로 변화하면서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소비율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건강기능식품 생산에 사용되는 원료는 고시형 원료 및 개별인정형 원료가 있으며, 원료에 따라 건강기능식품의 효능에 차이가 있습니다.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을 제조하여 판매하는 회사들은 건강기능식품 원료를 사용하여 제품을 생산함에 있어서 독점적인 권리를 가지고 있음에 따라 유사한 효능을 나타내는 건강기능식품을 생산하는 업체가 존재하지 아니하는 경우 개별인정형 제품을 생산하는 건강기능식품 회사는 독점적인 시장에서 사업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F-PCB 사업

연성인쇄회로기판(FPCB:Flexible Printed Circuit Board)은 일반적으로 재질이 딱딱한 경성 PCB와 달리 굴곡성을 가진 필름형태의 3차원 회로기판입니다. FPCB는 전자제품이 소형화, 경량화, 특성화 되면서 개발된 주문형 전자부품으로 작업성이 뛰어나고, 내열성 및 내곡성, 내약품성이 강하며, 열에 강하므로 모든 전자제품의 핵심부품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F-PCB산업은 자본집약적인 장치산업으로 거액의 투자비가 소요되고 지속적인 설비 업그레이드가 요구됩니다. 아울러 전후방 연관산업에 대한 파급효과가 큰 동시에 전후방 산업들로부터 상호영향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첨단 전자산업, 정보통신산업 분야와 직결되는 핵심전자부품의 필수산업으로 관련 산업과 함께 동반 성장하여 왔으며 기계, 자동차, 항공기, 조선, 군수산업 등은 물론 반도체, LCD 등과 같은 핵심 전자부품으로 수출 주도형의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반도체의 빠른 기술 발전에 따라 변화하는 첨단기술산업으로 고도의 전자회로 및 정밀기계 기술을 요구하며 첨단기술의 확보가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요체입니다. 고수익을 창출하는 빌드업과 RFPCB 등 기술력을 요하는 제품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어 기술력의 수준에 따라 수익성의 차별화가 나타납니다. 고객인 Set Maker가 제품을 설계하고 이를 수주하여 생산하는 전형적인 주문형 산업으로 고품질과 납기 준수를 강하게 요구하는 고객 지향적인 산업 입니다. 제품개발부터 전기적 특성, 크기, 부피, 두께 등을 고려하여 제품의 특성에 알맞게 주문 생산, 제작하는 산업입니다.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인한 짧은 Life-Cycle로 인해 정확한 시장전망에 의한 경영계획에 어려움이 있는 산업입니다. FPCB 산업은 전자제품의 경박단소화에 따른 적용 제품군의 확대로 그 시장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에 경성 PCB가 적용되던 영역이 동일 기능을 수행하는 FPCB로 대체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FPCB는 일반 PCB가 무게나 부피, 특히 경직성으로 인해 가지는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해 사용범위가 확대되고 있으며극소 경량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FPCB의 수요는 증가 추세이며, 활용도 또한 다양해 관련 시장이 매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Smart Device 시장(Smart Phone, Smart TV, Tablet 등) 및 LTE 등 4세대 네트워크 보급이 급속하게 확대됨에 따라 핵심부품인 FPCB의 사용도 같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최근 FPCB 적용이 확대되고 있는 자동차 산업과 의료기, 미래 성장산업인 로봇산업 등에도 Multi FPCB, Rigid FPCB 등의고부가가치 FPCB의 사용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LED-BLU 사업

전세계 LED산업은 2001년부터 2005년까지는 주로 휴대폰을 중심으로 한 모바일    시장에 필요한 소형 디스플레이 및 키패드 분야에서의 LED수요에 의존하여 매년     40%가 넘는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였고, 2009년부터는 노트북, 모니터, LCD TV     등 중대형 디스플레이 분야에서의 LED채택이 본격화되면서 급속하게 성장하여 2010년 기준으로 전세계의 LED시장 규모는 약 87억달러 수준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이후 LED조명시장의 본격적인 개화와 IT/모바일 분야에서의 스마트폰 플래쉬, 자동차용(내/외장) LED시장의 성장 등으로 인하여 전세계 LED시장의 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2016년 기준 LED시장은 총 141억불 규모로 성장하였습니다.  (출처 : 프로스트 앤 설리번) 


1) 건강기능식품 - 우리바이오(주)

건강기능식품시장은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나, 일반 식품에 비해 제품의 안정성과 신뢰성 확보가 필수적이기 때문에 국가에서는 별도의 법률 규제 등을 통해 제품의 안정성과 신뢰성에 대한 엄격한 관리를 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세계 각 국가별로 건강기능식품산업은 제품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위하여 별도의 허가 또는 등록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법률 규제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규제 등은 산업의 진입장벽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의약품과 달리 판매를 위한 전문성을 요하지 않기 때문에 영업 활동에 대한 진입장벽이 낮지만, 건강기능식품 제조는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에 따라서 적절한 시설을 갖추고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의 영업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건강기능식품은 고시되거나 개별인정된 원료만을 사용하여 제품을 생산하여야 하는데 고시형 원료는 생산시설을 갖추고 원료를 수급하여 식약청의 건강기능식품 공전에 따른 기준 및 규격으로 허가된 제조업자 누구나 생산할 수 있는 반면, 개별인정 원료의 경우 일정기간동안은 식약청의 심사를 거쳐 인정받은 영업자만이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개별인정 원료를 확보한 사업자는 해당 원료로 생산하는 제품에 대해 독점적인 지위를 확보하고 있어 진입장벽으로 작용합니다. 이러한 개별인정 원료로 등록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부작용은 없는 원료를 개발하여야 하며 이러한 연구 등 제품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므로 이러한 점도 높은 진입장벽이 존재한다고 판단됩니다. 당사는 이러한 진입 장벽을 해소하기 위하여 자체적인 식물공장을 설립하여 당사만의 고유한 개별형원료를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개발하여 제품화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당사는 당사의 독자 브랜드인 "솔루티오", "신비락"  등의 제품을 출시 하였으며, 약국을 통한 소비자 판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후 다양한 경로의 마케팅 채널을 통하여 건강기능식품 및 헬스케어 사업으로의 확장을 계획중에 있으며 당사만의 차별화된 건강기능식품 제품을 공급할 예정입니다.

2) FPCB 사업 - 우리바이오(주)

당사가 개발, 생산하는 M, F-PCB 제품의 주요 목표시장은 휴대폰, LCD모듈, 카메라모듈, 디지털카메라, 광픽업(ODD), 가정용일반LED, 자동차용LED 등을 생산하는 제조 업체 입니다. 고객의 대부분은 엘지상사, 엘지전자, 엘지이노텍, 우리이엔엘 뉴옵틱스 등 국내 대형 전기전자 제조업체들이며 일본과 대만 등 해외 고객 확보에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가장 F-PCB 수요가 많은 휴대폰 제조사들을 보면 삼성전자 및 엘지전자 계열 등이 주요 고객이며 M-PCB는 엘지상사 등이 주요 고객입니다. 제3의 신규업체 확보를 위해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2013년부터는 우리이엔앨에 자동차 전장사업 및 기타 전자제품용 F-PCB 등을 공급하고 있으며 우리이엔앨은 F-PCB LED PKG 가공 후 다시 LGD 등으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3) LED PKG, 모듈, 장비 - 우리이엔앨(주), 양주우리전자유한공사, 우리에이텍(주)

당사는 2008년부터 차세대 광원으로 부각되고 있는 LED제품을 출시하여 매출을 하였고, LED소자를 이용한 모듈 제품 군, 일반조명군 등 각종 제품을 개발,출시하고 있습니다. TV, 모니터, 노트북PC, 모바일, 조명, 자동차용 등에 사용되는 LED BLU는 소형에서부터 대형사이즈까지 모두 당사에서 대응할 수 있도록 생산 설비를 갖추었으며, 제품의 편중성을 제거하여 소비시장의 민감한 변화에도 신속한 대응력을 키우는데 기여하였습니다. 당사는 2008년부터 차세대 광원으로 부각되고 있는 LED제품을 출시하여 매출을 하였고, LED소자를 이용한 모듈 제품 군, 일반조명군 등 각종 제품을 개발,출시하고 있습니다. TV, 모니터, 노트북PC, 모바일, 조명, 자동차용 등에 사용되는 LED BLU는 소형에서부터 대형사이즈까지 모두 당사에서 대응할 수 있도록 생산 설비를 갖추었으며, 제품의 편중성을 제거하여 소비시장의 민감한 변화에도 신속한 대응력을 키우는데 기여하였습니다. 디스플레이 시장에서의 OLED, 퀀텀닷, Micro LED까지 LED이후 새로운 형태의 광원들에 대해 활발한 소개 및 시장확대 노력이 있으나, 시장 성숙기 단계에 이른 LED PKG의 가격경쟁력을 아직 대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TV/모니터 에서 기존대비 더 적은 Light Bar의 사용이 가능하도록 만든 CSP(Chip Scale PKG)방식 LED의 적용확대는 아직도 LED가 자체적으로 많은 잠재력과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방증하고 있습니다. 조명시장에서는 2015년의 파리기후 협약 이후 각국의 다양한 친환경 정책 시행, 신흥국(동남아, 인도, 아프리카, 남미)들의 적극적인 LED보급정책, 고효율/친환경 조명 인증 기준의 강화 등의 정책이 향후 당사의 영업 실적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들입니다. 자동차, 의료 및 BIO산업, 스마트 조명 등 신시장에 있어서는 시장의 성장동력이 예전에 적용된 기존광원을 LED로 대체하는 형태보다는 사물인터넷(IoT)과 인공 지능, 그리고 UV 와 IR 등의 비가시광 영역에서의 산업들이 LED와 결합된 형태의   융복합 기술이 신시장을 창출해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당사는 중국, 베트남 등의 해외 현지법인의 생산을 통한 경쟁력을 토대로 시장변화에 적극 대응할 것이며 이는 현재 정체되어 있는 영업실적을 한층 개선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 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시장에서의 OLED, 퀀텀닷, Micro LED까지 LED이후 새로운 형태의 광원들에 대해 활발한 소개 및 시장확대 노력이 있으나, 시장 성숙기 단계에 이른 LED PKG의 가격경쟁력을 아직 대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TV/모니터 에서 기존대비 더 적은 Light Bar의 사용이 가능하도록 만든 CSP(Chip Scale PKG)방식 LED의 적용확대는 아직도 LED가 자체적으로 많은 잠재력과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방증하고 있습니다. 조명시장에서는 2015년의 파리기후 협약 이후 각국의 다양한 친환경 정책 시행, 신흥국(동남아, 인도, 아프리카, 남미)들의 적극적인 LED보급정책, 고효율/친환경 조명 인증 기준의 강화 등의 정책이 향후 당사의 영업 실적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들입니다. 자동차, 의료 및 BIO산업, 스마트 조명 등 신시장에 있어서는 시장의 성장동력이 예전에 적용된 기존광원을 LED로 대체하는 형태보다는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 그리고 UV 와 IR 등의 비가시광 영역에서의 산업들이 LED와 결합된 형태의   융복합 기술이 신시장을 창출해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당사는 중국, 베트남 등의 해외 현지법인의 생산을 통한 경쟁력을 토대로 시장변화에 적극 대응할 것이며 이는 현재 정체되어 있는 영업실적을 한층 개선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 하고 있습니다.

4) LED BLU, SET TV - (주)뉴옵틱스, 신보전자유한공사,New Optics USA, Inc. , Newoptix MX S.A. de C.V. , Newoptix RS S.A. de C.V., 향림전자산품유한공사, 혜주전자유한공사

LED산업은 재료ㆍ설계ㆍ가공ㆍ조립 등의 기술이 복합적으로 집약된 고정밀의 자본기술 집약적 산업이며, 제2의 반도체라 불리는 고부가가치 소자사업입니다. LED산업은 고휘도 등의 기술발전과 가격하락 등에 힘입어 휴대폰, 노트북/모니터, TV BLU 및 일반, 자동차 조명 등으로 응용분야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특히 평판 Display 사업에서 LCD TV 내 LED BLU의 급속한 채용 증가를 중심으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지속해왔으며, 향후에는 정부 차원의 친환경 정책 및 기존 조명 대비 우수한 소비전력 등의 장점으로 인해 LED조명 시장이 산업의 성장을 이끌어나갈 것입니다. LED 산업은 국내/외적인 경기변동의 일반적 영향을 받으나 고객의 요구변화에 가장민감한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완제품의 수요변화에 밀접한 영향을 받으며 호황시에는 부품 수급 불균형을 우려한 완제품 업체의 재고 비축으로 실 수요 이상의 발주가 급증하게 되며, 경기 불황시에는 불용재고 감축을 위해 발주를 최대한 억제하여 수요감소폭이 완제품 보다 더욱 커지게 됩니다. LED 산업의 성장을 견인했던 TV 시장의 수요가 예상보다 크게 부진하면서 LED 시장 또한 정체 상태에 있었습니다. 그러나 가격 경쟁력을 갖춘 직하형 LED TV의 출시가 확대되면서 TV 시장에서 LED TV의 비중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LED의 적용 범위가 TV, 모바일, 노트북/모니터, 일반 조명, 자동차 조명, 산업용 조명등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특히 정부의 저전력, 친환경 정책과 LED 업체들의 기술 개발 및 원가개선 노력으로 상업용 조명 및 공공기관용 조명의 수요 증가가 예상 됩니다. LED 사업은 주력 사업화를 위한 사업기반을 Epi Chip에서부터 모듈/PKG까지 수직통합화하며 역량을 다져 나가고 있습니다. 기존의 BLU 중심의 사업구조에서 신규 사업 영역인 조명용 사업을 통해서 수익성 강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사만의 차별화된 경쟁 우위를 갖춘 개발역량 강화, 해외법인 가동율 향상을 통한 원가경쟁력 제고, 글로벌 전략 고객 확대를 통해서 성장과 수익성을 모두 확보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 하고 있습니다.

5) Display 및 산업용 Light Guide Panel(LGP) - 우리바이오(주)

LGP 사업은 Back Light Unit의 핵심이 되는 부품으로 광의 경로상에 위치하며 BLU를 통해 발현되는 빛의 휘도가 고루 퍼질 수 있도록 하는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디스플레이 이외에도 높은 빛 투과율과 내후성, 강도로 인하여 건축물 내/외장재, 고속도로 방음판 등 산업용으로도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사는 신제품 개발 및 품질 향상, 원가 경쟁력 강화를 통하여 기존의 BLU 중심의 사업구조에 건축 내/외장재 등 일반산업용 제품으로 확장하기 위하여 최선을 노력을 다 하고 있습니다. 

***신규 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건강기능식품 사업 진행 과정을 위하여 고시형 원료를 활용하여 액상, 환, 캡슐 등 다양한 제형의 건강기능식품 제품군을 제조 할 수 있는 생산 라인을 경기도 안산에 구축하고 있으며, 단순 고시형 원료를 활용한 건강기능 식품의 제조 판매를 넘어 2018년 8월부터 시행되고 있는 유전자원의 활용 시 유전자원 제공 국가에 이익을공유하여야 한다는 내용의 나고야 의정서 발효에 따라 향후 각 국가별 보유하고 있는천연물 자원 등에 대한 접근 절차 및 이익 공유에 대한 보호/절차가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이로 인한 연구개발비용 증가 / 다국적기업에 의한 시장잠식이 우려되는 상황에 대비하고자 우리나라 고유 약용식물의 재배 및 성분 추출을 통하여 당사만의 개별인정형 원료를 개발, 제조 할 수 있도록 폐쇄형 식물공장 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계획하고 있는 식물공장의 개념은 완전히 독립된 환경에서 빛, 물, 공기, 양분, 온도 등을 원하는 대로 조절할 수 있는 밀폐형 식물공장으로써 각각의 작물을 재배하는데 최적화된 조건을 유지할 수 있으며, 이는 미세먼지, 온난화 등 각종 환경의 위험에 따라 일반 노지형 또는 비닐하우스 재배 시 불안정한 원료의 수급 및 품질 문제에서 벗어나 천연건강기능식품, 천연화장품, 천연의약품 원료의 안정적인 공급원으로서의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식물공장의 대량 재배 연구를 위하여 자체 연구소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향후 식물공장의 구축이 완료된 후 당사는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의약품의 천연소재에 대한 제품 기획에서 부터 원료의 재배 및 공급,완제품 제조 판매에 이르는 과정에 대하여 One-Stop Process를 갖출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과거 오랜 기간 진행해온 조명 및 디스플레이 등 광원 사업의 노하우를 적용하여 각각의 특용 작물을 재배하기 위하여 가장 중요한 최적의 LED 광원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각각의 약용 작물이 가지고 있는 약용성분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재배 기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광원에 대한 기술력 및 식물공장 구축을 통하여 향후 고부가가치의 천연 소재 원료용 약용작물의 대량생산체제를 구축하여 타사에 비하여 원가 경쟁력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매출실적

▲맨위로▲

주주에 관한 사항

▲맨위로▲

포괄손익계산서

매출액 : 2018년 12,796억원, 2019년 16,726억원으로 증가, 2020년 16,234억원으로 감소, 2021년 1분기 3657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감소하였습니다. 2021년 1분기는 전년동기대비 -0.5% 감소하였습니다. 2020년 분기별로 보면 2분기 3473억원, 3분기 4840억원, 4분기 4245억원입니다.

 

영업이익 : 2018년 -123억원, 2019년 265억원으로 흑잔전환, 2020년 390억원으로 증가, 2020년 1분기 122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증가하였습니다. 2021년 1분기는 전년동기대비 175.6% 증가하였습니다. 2020년 분기별로 보면 2분기 134억원, 3분기 154억원, 4분기 58억원입니다.

▲맨위로▲

재무상태표

자산은 2018년 6052억원, 2019년 6100억원, 2020년 6461억원, 2021년 1분기 6887억원으로 증가 하였습니다.

부채 2018년 4848억원, 2019년 4828억원으로 감소, 2020년 5010억원으로 증가, 2021년 1분기 5293억원으로 증가 하였습니다.

자본 2018년 1203억원, 2019년 1272억원으로 증가, 2020년 1451억원으로 증가, 2021년 1분기 1595억원으로 증가 하였습니다.

자산의 총계는 부채가 자본의 비율보다 높아 재정건전성이 안정적이지 않습니다.

▲맨위로▲

현금흐름표

영업활동 현금흐름 : 2018년 108억원, 2019년 658억원, 2020년 694억원, 2021년 1분기 261억원으로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원활합니다.

투자활동 현금흐름 : 2018년 -149억원, 2019년 -227억원, 2020년 -114억원, 2021년 1분기 -56억원으로 투자활동 현금흐름이 원활합니다.

재무활동 현금흐름 : 2018년 -75억원, 2019년 -248억원, 2020년 -359억원, 2021년 1분기 14억원으로 2018년~2020년의 재무활동 현금흐름은 마이너스, 2021년 1분기의 재무활동 현금흐름은 플러스로 원활합니다.

  • 참고로...재무활동에 대한 이해를 위해 아래를 참고하세요
  • 1) 플러스 현금 흐름을 발생시키는 재무 활동 : 투자자에게 판매되는 주식 또는 주식 발행, 채권자 또는 은행에서 채무 차입, 투자자가 매입하는 부채 인 채권 발행
  • 2) 마이너스 현금 흐름을 발생시키는 재무 활동 : 자사주 매입, 배당금 지급, 부채 상환

▲맨위로▲

종목분석

시세 및 주주현황

52주베타*(시장민감도)는 1.18로 평균(1)보다 낮아 시장민감도가 높습니다.

*베타계수는 증권시장 전체의 수익률 변동에 대한 개별 자산의 수익률 민감도를 나나태는 지표입니다. 즉, 이 지수가 높으면 시장의 움직임에 보다 민감하게 반응하는 주식이라고 여기면 됩니다.(예를 들어 베타가 1.5이면, 시장이 1% 상승 시 1.5%상승하고, 베타가 0.5이면 시장 1% 상승 시 0.5% 상승하게 됩니다. 반대로 하락의 경우도 같이 적용됩니다.)

 

CAPEX(Capital expenditures,자본적 지출,미래의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지출한 비용을 말함) : 2018년 280억원, 2019년 241억원, 2020년 173억원으로 CAPEX가 좋습니다. 

FCF(미래현금흐름) : 2018년 -172억원, 2019년 417억원, 2020년 522억원으로 미래현금흐름이 좋습니다. 

 

매출총이익률 : 2016년 약 4.86%, 2017년 약 4.67%으로 감소, 2018년 약 4.07%으로 감소, 2019년 약 5.34%으로 증가, 2020년 약 6.21%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영업이익률 : 2016년  약 -0.56%, 2017년 약 -0.29%, 2018년 약 -0.96%, 2019년 약 1.58%으로 플러스전환, 2020년 약 2.4%으로 증가하였습니다.

ROE(Return On Equity, 자기자본순이익율, 주주의 관점) : 2016년  약 -31.41%, 2017년 약 -9.63%, 2018년 약 -30.18%, 2019년 약 5%로 플러스전환, 2020년 약 16.47%으로 증가하였고, 자기자본순이익율은 이상율(10%)보다 높습니다.

ROA(Return On Assets, 총자산순이익율, 경영자의 관점) : 2016년  약 -7.48%, 2017년 약 -3.26%, 2018년 약 -5.34%, 2019년 약 1%로 플러스전환, 2020년 약 2.7%으로 증가하였고, 총자산이익율은 이상율(10%)보다 높습니다.

 

총자산회전율 : 2018년 약 6051억원, 2019년 약 6099억원, 2020년 약 6461억원이고, 회전율은 2018년 약 2.1%, 2019년 약 2.75%, 2020년 약 2.58%로 총자산회전율이 낮아지고 있습니다.

매출채권회전율 : 2018년 약 2587억원, 2019년 약 2312억원, 2020년 약 2736억원이고, 회전율은 2018년 약 5%, 2019년 약 6%, 2020년 약 6%로 안정적입니다.

재고자산회전율 : 2018년 약 923억원, 2019년 약 879억원, 2020년 약 978억원이고, 회전율은 2018년 약 14%, 2019년 약 18%, 2020년 약 17%로 안정적입니다.

**매출채권회전일수(=돈을 받는 순환일 수, 낮을 수록 좋습니다) 약 56일, 재고자산회전일수(=재고자산 빠지는 일수, 낮을 수록 좋습니다) 약 20일, 매일채무회전일수(=돈을 늦게 줘도 되는 일 수, 높을 수록 좋습니다) 약 62일이고, Cash Cycle(현금회전율, 낮을 수록 좋습니다) 약 15일로 현금운영이 안정적입니다.

▲맨위로▲

기업실적분석

부채비율 : 2018년 약 402%, 2019년 약 379%, 2020년 약 345%로 감소하고 있으며, 표준(100%)보다 높아 부채비율이 안정적이지 못합니다.

당좌비율 : 2018년 약 67%, 2019년 약 66%, 2020년 약 80%로 증가하고 있으며, 표준보다 낮아 당좌비율이 안정적이지 않습니다.

유보율 : 2018년 약 353%, 2019년 약 298%, 2020년 약 459%로 증가하고 있고, 유보율이 낮아 사내 유동자산이 좋지 않습니다.

  ▲맨위로▲

차트 및 총평

목표주가는  6000원입니다.

▲맨위로▲

매매포인트

우리바이오는 20년 8월 주가가 급등하여 20년 12월에 최고 10,100원을 찍고 조정을 받고 횡보를 하고 있습니다.

매수적정가는 4500원초반 입니다.

 

추정평균단가(21년 6월 24일)

종목명 현재가 개인 외국인 기관
우리바이오 5220원 5751원 5459원 6014원

▲맨위로▲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