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유가증권시장

카카오(035720) 종목 분석 : 플랫폼, 인터넷, 온라인, 비대면 관련주

by 비앤피 2021. 5. 8.
728x90
반응형
SMALL

카카오 목차

 

홈페이지

www.kakaocorp.com/

 

Kakao

Connect Everything - 새로운 연결, 더 나은 세상

www.kakaocorp.com

 

기업소개

 

(1) 톡비즈

당사는 국내 1위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비롯한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모바일 생태계 안에서 다양한 사업들과의 시너지를 발휘하며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비즈보드는 국내 모든 온오프라인 매체를 통틀어 가장 강력한 트래픽을 보유한 카카오톡의 이용자에게 직접 다가갈 수 있는 새로운 디지털 마케팅 툴로서 로그인 연동부터 원터치 결제까지 이어지는 유기적인 이용자 경험을 전달하며 높은 파급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는 비즈보드를 처음 선보인 카카오톡 채팅목록탭을 넘어 카카오톡 샵탭, 다음(Daum)모바일, 카카오페이지, 다음웹툰, 카카오T를 비롯한 다양한 버티컬 서비스로 비즈보드의 집행 영역을 확장하였고, 이전에 없던 새로운 디지털 마케팅 채널로 자리하면서 새로운 광고주들을 디지털 광고 시장으로 적극 유입하며 국내 광고시장의 판도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채널은 브랜드, 기관, 인플루언서, 미디어 등의 파트너들에게 모바일에 최적화된 광고 모델을 제공하며 타겟 고객을 대상으로 최상의 효율을 가져다주는 마케팅 채널로 성장해왔습니다. 파트너들은 톡채널을 통해 4,500만의 잠재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고, 카카오의 효과적인 마케팅 툴을 결합한 마케팅 활동을 활발히 전개하면서 잠재고객을 진성고객으로 빠르게 전환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메시지 광고를 주력으로 성장하기 시작한 카카오톡 채널은 톡채널 홈을 통해 주문, 구독, 결제를 비롯한 한층 확장된 비즈니스 액션을 지원할 예정으로 톡 내 비즈니스의 완결성을 한단계 끌어올려 비즈니스 파트너들의 디지털 전환을 더욱 가속화 시키면서 새로운 성장기회를 발견해 나갈 것입니다.

알림톡은 정보형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기업 메시징 서비스이며 상담톡은 기업의 CS 센터 상담원이 고객과 카톡으로 1:1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채팅 상담 상품으로 높은 효율성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파트너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선물하기는 메시지처럼 편하게 선물을 주고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제휴사 확대를 통해 제품군을 다변화하고 선물을 주고 받을 수 있는 맥락을 확장하면서 가파른 성장을이어가고 있습니다. 카페, 베이커리 등의 상품을 교환할 수 있는 모바일 교환권 뿐만 아니라 실물로 받아 볼 수 있는 상품의 구성 역시 다채롭게 확대하며 카카오톡 선물하기가 전달하는 서비스 경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톡스토어는 다양한 이커머스셀러들이  카카오톡의 소셜네트워크의 레버리지를 극대화하는 특색있는 커머스 환경을 제공하며 그 성장세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이용자들과 호흡할 수 있는 미니스토어를 개설하고 상품에 대한 마케팅부터 주문, 결제까지 심리스하게 카카오톡안에서 제공하며 카카오의 커머스 생태계를 더욱 풍부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2) 포털비즈

국내 대표 인터넷 포털 사이트인 다음(Daum)의 운영을 통해 검색, 이메일, 커뮤니티 등 다양한 인터넷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신뢰성있는 정보 전달 채널로 그 포지셔닝을 공고히 하면서  충성도 높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으며 양질의 트래픽을 기반으로 다양한 온라인 광고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검색은 카카오 생태계에 존재하는 풍부한 콘텐츠를 바탕으로 고도화된 검색 기술을 적용하여 꾸준한 품질 개선을 진행하며 유저에게 만족감 있는 경험을 전달해오고 있습니다. 보다 나은 검색 결과 제공을 위하여 이용자가 관심있어 하는 콘텐츠에 집중하여 개인의 기호에 부합하는 검색 결과를 제공해 나갈 계획입니다.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다음앱은 다양한 외부 파트너와의 제휴를 통해 콘텐츠풀을 더욱 확대하고 고도화된 카카오의 콘텐츠 분류 및 유통기술을 활용하여 유저들에게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경주하고 있습니다.

(3) 모빌리티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 호출, 대리, 주차, 내비를 포함하여 이동 맥락을 아우르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성장하는 이동에 대한 수요를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로 연결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택시는 택시와 승객을 단순히 연결하는 서비스를 넘어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첨단 기술과 결합해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를 개선하고, 매칭 효율화 노력을 지속하며 전국민의 이동 수요를 해결하는 서비스로 자리매김 해왔습니다. 국토부가 발표한 '상생발전을 위한 택시 제도 개편방안'에 따라, 다양한 혁신적인 서비스를 펼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되었습니다. 당사는 프리미엄 택시서비스인 카카오 T 블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배차 로직 개선을 통해 가맹택시들의 운영 효율성과 수익성을 강화하고 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사회적 협의에 준거하여 이용자에게 보다 편리하고 만족감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계획입니다.

카카오대리는 카카오T 앱을 통해 자동적으로 위치를 확인하고 통화 없이 앱내에서 목적지를 입력하여 한층 안전하고 편리한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동결제, 추천요금제 고도화, 경유 요금 등을 도입하며 사용성을 지속적으로 개선시켜 나고 있으며 법인 고객의 이용성 확장을 위해 업무대리도 출시하였습니다.

카카오주차는 실시간으로 이용 가능한 주차장의 위치/가격/주차 방식 등의 정보제공과 함께  자동결제를 지원함으로써 이용자 편리성을 높혔을 뿐만 아니라 유휴 주차면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는 주차장과 이용자간 연결이 확대됨에 따라 불법 주정차, 교통 체증 등 사회적 비용도 감소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내비는 카카오T 앱뿐만 아니라 카카오맵에 내재화되어 보다 다양한 이용자의 길찾기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구글 안드로이드오토에 탑재되며 차량용 디스플레이로 서비스 도메인을 확대하였고, 국내 최초로 Apple Carplay 버전을 출시하며 범용성을 더욱 넓혀가고 있습니다. 카카오내비 데이터 축적 규모의 성장은 데이터고도화와 교통분석 로직 고도화로 이어지는 만큼, 앞으로 더욱 정교한 이동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4)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되어 고객들의 사용성 증가를 이끌어온 결과,  2020년 12월 기준  3,500만명 이상의 가입자를 확보하였으며, 매월 2,000만명 이상의 이용자들이 즐겨찾는 생활금융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대형 가맹점을 중심으로한 온라인 결제부문의 성장에 더하여 오프라인 이용자의 사용빈도가 높은 편의점, 카페뿐 아니라 외식, 뷰티, 패션, 서점, 영화관, 쇼핑, 마트, 면세점, 놀이공원 등 다양한 업종의 결제 가맹점을 빠르게 확보하면서 결제 거래액과 거래건수 모두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투자서비스는 소액으로도 손쉽게 경험 할 수 있는 투자경험를 전달함으로써 금융투자에 대하여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이용자들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간편하고 재미있는 투자 트랜드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특히 송금을 기반으로 결제경험을 이끌었듯이 온오프라인 결제를 통한 카카오페이의 이용경험이 투자영역으로 점차 확산이되면서 지난 2020년 12월에는 한 달간 약 960만 건의 펀드투자가 실행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간편보험 서비스, 전세보증금 반환 보증, 신용조회와 연계한 대출 중계서비스 등을 새롭게 선보이면서 금융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2020년 2월에는 카카오페이증권(구.바로투자증권)이 연결 종속회사로 새로이 편입되면서 카카오페이머니를 증권 계좌로 관리할 수 있는 실명 계좌 개설이 시작되었습니다. 펀드상품을 시작으로 개설된 예탁 계좌를 통해 쉽고 편하게 투자할 수 있는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며, 카카오페이와의 연결을 기반으로 투자경험이 많지 않은 이용자들 또한 보다 간편하게 경험할 수 있는 투자문화를 만들어갈 계획입니다.

(5) 게임

PC게임은 '배틀그라운드'를 비롯한 기존의 퍼블리싱 라인업을 통해  안정적인 매출 기반을 확고히하는 한편  2019년 6월 새롭게 선보인 '패스 오브 엑자일'을 통해 다양한 장르에 대한 퍼블리싱 역량을 증명하였고, 2020년 12월에는 크래프톤이 개발한 '엘리온'을 신규 라인업으로 출시하면서 경쟁력 있는 게임의 퍼블리싱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모바일게임 부문은 2019년 10월 출시한 '달빛조각사'와 2020년 7월 선보인 '가디언테일즈'와 함께 안정적인 이용자 기반을 확보하고 있는 다양한 라인업을 통해 퍼즐, 슈팅과 같은 캐쥬얼 게임부터 MMORPG로 대표되는 하드코어 게임에 걸친 폭넓은 장르의 퍼블리싱 역량을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국내 출시와 함께 북미유럽, 동남아 등을 비롯한 약 230여 개국을 대상으로 글로벌 서비스를 시작한 '가디언테일즈'와 지난 2020년 10월 대만, 홍콩, 마카오 등 시작으로 글로벌 서비스의 닻을 올린 '달빛조각사'를 필두로 적극적인 해외사업을 전개해 나갈 것입니다.

2020년 2월 당사가 서비스하고 있는 모바일게임 '달빛조각사'를 개발하고, PC게임 '아키에이지'를 서비스하고 있는 '엑스엘게임즈'를 인수하였습니다. 오랜기간 쌓아온 개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신작 게임 개발에 주력하는 한편 모바일과 PC를 아우르는 개발 역량을 보강함으로써 채널링, 퍼블리싱, 개발까지 이어지는 서비스 파이프라인을 완성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할 계획입니다.

또한 2021년 2월 캐쥬얼게임과 미드게임에 강점이 있는 넵튠에 대한 추가투자를 완료하여 계열회사로 편입할 예정입니다. 최근 넵튠은 연결 종속회사를 통해 AOS와 배틀로얄 장르가 결합된 '영원회귀: 블랙서바이벌'을 시장에 공개하며 하드코어 장르에 대한 강점 역시 확보하였습니다. 다양한 장르에 걸친 개발역량이 카카오게임즈의 글로벌 사업 운영 및 리스크 관리 역량과 결합함으로써 글로벌 영역에서의 성과를 더욱 극대화 시켜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6) 뮤직

2018년 9월 ㈜카카오엠과의 합병을 통해 뮤직콘텐츠사업의 내재화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디지털 콘텐츠 흐름에 부합하는 새로운 서비스를 소개하고 글로벌시장으로 영역확대를 전개함으로써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습니다.

멜론(Melon)은 대한민국 대표 음악서비스 플랫폼으로서 음악 콘텐츠 소비에 대한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해 나가고 있습니다. 2019년 8월 카카오톡 상단 메뉴에 톡뮤직 플레이어 '뮤직 온'을 탑재하며 메신저에 최적화된 음악 경험을 제공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톡뮤직은 카카오톡 프로필 뮤직과 더불어 카카오톡 4,500만 이용자가 보다  손쉽게 음악감상을 경험 할 수 있는 채널로서 전체 유료음악 시장의 성장을 이끌어 가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콘텐츠와 엔터테인먼트 영역에서 본격적인 성장과 글로벌 시장 진출 가속화를 위해 제 26기 정기주주총회에서 멜론사업 분할과 관련된 안건을 상정하였습니다. 마케팅비 증가와 음악 저작권료 상승 등으로 국내 스트리밍 시장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고 글로벌 스트리밍 플랫폼사들의 과감한 투자로 글로벌 뮤직 스트리밍 구독 시장의 경쟁도 심화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최근 콘텐츠 시장이 빠르게 변화하는 상황 속에서, 음악 사업 본질에 대한 고민을 바탕으로 시장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효율적인 의사 결정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멜론 사업부를 멜론컴퍼니(가칭)로 신설하고자 합니다. 이후 전략적인 파트너쉽 모색 및 인수, 합병 등의 다양한 재무구조 변경을 통해 콘텐츠 비즈니스의 본격적인 성장을 위한 최적의 구조를 모색하고 음악 사업 부문에 대한 사업 가치가 재평가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경쟁력을 확보내 나가려고 합니다.

(7) 유료콘텐츠

카카오페이지는 만화, 소설, 문학 등 다양한 콘텐츠를 담고 있는 국내 1위의 종합 콘텐츠 유통 플랫폼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우수한 스토리 IP를 공급하기 위해 다양한 CP사에 대한 투자를 진행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영화, 드라마, 게임과 같이 다양한 포맷의 2차 콘텐츠로 재생산될 수 있는 슈퍼 IP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IP하우스로 발돋움할 계획입니다.

인도네시아 유료콘텐츠 플랫폼 운영업체인 네오바자르의 인수 후 서비스 개편과 함께 한국 콘텐츠의 공급을 확대하고 국내에서 검증된 비즈니스 수익 모델을 적용하기 시작했습니다. 2020년 1월에는 카카오페이지 글로벌 앱으로 리브랜딩이 완료되었고 현지 특화 마케팅을 시작하며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모색해 나가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와 더불어 대만, 태국, 중국을 비롯하여 K-콘텐츠에 대한 선호가 높은 지역을 우선으로 서비스 영역을 확장해 나갈 것입니다.

카카오재팬이 운영하는 픽코마는 현지 콘텐츠 업체와의 제휴를 기반으로 현지화 전략을 전개하는 동시에 웹툰형 작품을 비롯한 경쟁력 있는 K-콘텐츠를 빠르게 확산시키며 일본의 디지털 만화 시장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경쟁력 있는 K-콘텐츠가 일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며 이를 통해 한국 콘텐츠 시장과의 동반 성장 기회를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러한 카카오페이지의 글로벌 서비스 확대와 카카오재팬 픽코마의 가파른 성장이 K-콘텐츠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플랫폼의 성장과 더불어 IP 유통 사업부문의 동반 성장이 기대됩니다. 

더불어, 카카오페이지는 2021년 3월 카카오엠과의 합병을 통해 카카오엔터테인먼트로 새롭게 출발할 예정이며, 웹툰, 웹소설, 음악, 영상 콘텐츠 분야의 기획, 제작, 투자까지 아우르는 독보적인 IP 밸류체인을 통해 강력한 글로벌 IP 플랫폼 네트워크를 빠르게 구축하면서 전세계 더 많은 이용자들과 접점을 형성해 나갈 예정입니다.  더불어 카카오엠에 소속된 아티스트들과 같은 톱 탤런트가 쟁력있는 콘텐츠와 결합되었을 때,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가지는 파급력과 시너지는 한층 강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8) IP 비즈니스

카카오프렌즈 IP를 기반으로 온라인 스토어 및 플래그십스토어를 비롯한 리테일 채널을 통해 IP 경험을 전달해오는 한편 다양한 파트너사와의 제휴를 통해 카카오프렌즈 IP의 접점을 확대하는 역할 역시 수행해 왔습니다. 카카오프렌즈 IP는 국내 캐릭터 중 선호도 1위를 자랑하는 경쟁력 높은 IP로 중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기존의 ㈜카카오스페이스(구, 카카오아이엑스㈜)가 영위하던 리테일 사업과 라이선스 사업을 각각 ㈜카카오커머스 그리고 ㈜카카오로 흡수합병하였습니다. 이러한 기업구조 재편을 통해 유형의 상품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게임과 같은 무형의 콘텐츠로의 IP 비지니스의 확장 가능성 역시 확대하며 창출 가능한 부가가치의 규모를 키워갈 계획입니다.

㈜카카오엠의 음원/음반 유통사업부문과 영상사업부문을 2018년 11월 별도의 법인으로 설립하여 글로벌 콘텐츠 회사로 나아가기 위한 구조적 준비를 마쳤습니다. 국내경쟁력 있는 아티스트가 소속된 엔터테인먼트 회사와 출중한 제작역량을 확보한 영상 제작사들을 연결 종속회사로 편입하며 영상 콘텐츠 산업 전반에 걸친 밸류체인 내재화를 진행하였고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2020년 9월에는 카카오TV를 통해 오리지널 콘텐츠를 선보이면서 디지털환경에 부합하는 새로운 콘텐츠 경험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콘텐츠 제작, 유통, 파트너쉽에 대한 다양한 전략적 제휴를 통해 콘텐츠 사업의 역량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9)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미래의 성장동력이 될 신규 사업에 대한 투자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을 미래 핵심 기술로 정의하고, 블록체인 사업을 담당하는 자회사인 Ground X 등을 통해 다음 생태계의 기반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블록체인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2019년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의  메인넷을 정식 출시한 Ground X는 전략적 파트너의 확보와 함께 자체적으로 제작하는 기획형 비앱의 런칭을 통해 풍부한 클레이튼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며, 이를 바탕으로 실생활에 쓰일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 기반을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2019년 카카오는 B2B 영역에서의 행보를 본격화하고자 사내 독립기업인 AI Lab을 현물출자함으로써 신설법인 주식회사 카카오엔터프라이즈를 설립하였습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AI기술력과 카카오가 키워온 Digital Asset을 통해 기업의 문제를 해결하는 B2B전문 IT플랫폼 기업으로써 입지를 다져나갈 예정입니다. 지난 2020년 9월 기업용 메신저 '카카오워크'를 출시하였고, 카카오톡과 유사한 사용자 경험, 차별화된 AI 기술력을 바탕으로 이용자 규모를 빠르게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매일 새로운 데이터가 유입되는 데이터플랫폼과 고도화된 AI를 다양한 영역에 활용하는 파트너 생태계를 보유하며 글로벌 기업과 경쟁할 수 있는 수준으로 영향력을 키워갈 것입니다.

(10)카카오페이증권

1)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
  • 안정적이고 다변화된 수익 구조
  • 고객니즈를 충족시키는 맞춤형 금융상품의 선제적 제공
  • 고객 지향적 서비스의 지속적 제공
  • 지속적인 교육 ·훈련을 통한 역량 있는 영업인력 확대
  • 최적의 IT 솔루션을 통한 편의성 및 효율성 증대 

2)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과 단점

금융투자업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으로는 판매채널, 자산관리 능력, 금융상품개발 및 제공 능력, 리스크관리, 전산시스템의 효율성 등 다양합니다. 카카오페이증권은 기업금융 사업에 강점을 지니고 있으며 부동산 PF자문 및 대출의 중개, 주선 그리고 법인 대상 주식, 채권 매매 중심의 사업구조를 구축하며 성장을 이어왔습니다. 지난 2020년 2월 카카오페이로 최대주주가 변경됨에 따라  카카오 공동체에 편입이 되었고 이에 본격적으로 카카오의 디지털 DNA와 결합하며 금융투자업의 디지털라이제이션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향후 금융이 낯선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방식으로 금융투자를 제안하며 금융분야의 혁신을 주도해 나갈 것입니다.

 

3) 회사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주요 수단

카카오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카카오페이 플랫폼과 연계한 리테일 증권 사업의 확장을 통해 카카오페이 이용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금융투자 상품을 발굴하고 제공할 뿐 아니라 해당 금융상품과 연계된 기업급융 사업 역시 활성화해 나갈 것입니다. 나아가서는 이용자의 금융자산 및 투자성향 데이터 확보를 통해 로보어드바이저를 비롯한 자산관리 서비스 등의 추가적 사업 기회 창출을 도모할 계획입니다.

4) 영업의 규모 및 실적


**매출실적

당사의 수입원은 크게 플랫폼 부문과 콘텐츠 부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2020년 기준으로 당사의 매출은 플랫폼 부문 53.5%, 콘텐츠 부문 46.5%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맨위로▲

주주에 관한 사항

▲맨위로▲

포괄손익계산서

매출액 : 2017년 19723억원, 2018년 24170억원, 2019년 30701억원, 2020년 41568억원으로 증가하였습니다. 2020년은 전년동기대비 35.4% 증가하였습니다. 2020년 분기별로 보면 1분기 8684억원, 2분기 9529억원, 3분기 11004억원, 4분기 12351억원입니다.

 

영업이익 : 2017년 1654억원, 2018년 729억원으로 감소하였고, 2019년 2068억원, 2020년 4559억원으로 증가하였습니다. 2020년은 전년동기대비 120.4% 증가하였습니다. 2020년 분기별로 보면 1분기 882억원, 2분기 978억원, 3분기 1202억원, 4분기 1497억원입니다.

▲맨위로▲

재무상태표

자산은 2017년 63494억원, 2018년 79595억원, 2019년 87373억원, 2020년 119540억원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부채는 2017년 18865억원, 2018년 23324억원으로 증가하였고, 2019년 29971억원으로 감소하였고, 2020년은 45262억원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자본은 2017년 44629억원, 2018년 56272억원, 2019년 57401억원, 2020년 74227억원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자산의 총계는 부채보다 자본이 높아 재정건전성이 안정적입니다.

▲맨위로▲

현금흐름표

영업활동 현금흐름 : 2017년 억3719원, 2018년 4915억원, 2019년 7527억원, 2020년 9711억원으로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원활합니다.

투자활동 현금흐름 : 2017년 -3547억원, 2018년 -12607억원, 2019년 -4142억원, 2020년 -12607억원으로 투자활동 현금흐름이 원활합니다.

재무활동 현금흐름 : 2017년 4676억원, 2018년 8905억원, 2019년 3222억원, 2020년 13054억원으로 재무활동 현금흐름이 플러스입니다.

▲맨위로▲

종목분석

CAPEX(Capital expenditures,자본적 지출,미래의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지출한 비용을 말함) : 2018년 972억원, 2019년 1064억원, 2020년 1831억원으로 CAPEX가 좋습니다. 2021년은 1710억원으로 추정됩니다.

FCF(미래현금흐름) : 2018년 3943억원, 2019년 6463억원, 2020년 7800억원으로 미래현금흐름이 좋습니다. 2021년은 10370억원으로 추정됩니다.

 

매출채권회전율 : 2018년 1936억원, 2019년 1572억원, 2020년 2473억원이고, 회전율은 2018년 12회, 2019년 약 17회, 2020년 약 20회로 안정적입니다.

재고자산회전율 : 2018년 358억원, 2019년 494억원, 2020년 458억원이고, 회전율은 2018년 약 84회, 2019년 약 72회, 2020년 약 87회로 안정적입니다.

▲맨위로▲

기업실적분석

부채비율 : 2018년 41%, 2019년 52%, 2020년 60%로 증가하고 있으며, 표준(100%)보다 낮아 부채비율이 안정적입니다.

당좌비율 : 2018년 146%, 2019년 127%, 2020년 162%로 증가하고 있으며, 표준보다 높아 당좌비율이 안정적입니다.

유보율 : 2018년 12219%, 2019년 12027%, 2020년 13881%로 증가하고 있고, 유보율이 높아 사내 유동자산이 좋습니다.

▲맨위로▲

차트 및 총평

카카오의 2021년 영업이익은 7802억원으로 추정됩니다. 현재(21. 5. 8) 시가총액은 50조 8162억원으로 멀티플 입니다.

1Q 카카오 연결 영업수익 1조 2,580억원(YoY+44.9%,QoQ+1.8%), 영업이익 1,575억원 (YoY+41%,QoQ+1.4%)으로 컨센서스(1,540억원)부합, 두나무, 카카오뱅크성장으로 지 분법이익은전분기비 큰 폭증가했습니다(OPM12.5%(YoY +2.3%p, QoQ +0.4%p)).

1)플랫폼 매출(YoY +51.4%, QoQ +2.8%)

(1)톡비즈: 광고와 커머스 매출 각각 전년동기비 59.4%, 62.6% 증가했습니다(커머스거래액 YoY +58%).

(2)포털비즈: 비수기 영향 전분기비 매출감소했습니다.

(3)신사업:YoY88.9% 매출증가했습니다. 페이거래액 YoY 58% 증가, 손실 폭 전분기비 축소된 것으로추정합니다.

2)콘텐츠 매출(+38.1%, +0.8%)

(1)게임: 신작론칭 효과소멸되며전분기 비 8% 감소하였습니다.

(2)유료콘텐츠: 전년동기비 80% 매출성장, 페이지/재팬 합산 거래액 전년비 76%증가했습니다.

(3)IP 비즈니스 및 기타: 카카오M 영상매출증가로전년비 55.5% 성장했습니다.

비즈보드 중심 카카오 광고 생태계 강화, 커머스 비즈니스 모델의 구조적 성장, 모빌리티/페 이 손익 안정화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1)광고: 비즈보드 광고 통해 마케팅 효과를 경험한 광고주 의 예산 확대, 신규 광고주 유입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성수기 진입하는 2분기 매출성장률이 높아질가능성 높습니다.

2)커머스: 비대면선물문화 확산, 명품 라인업확장으로 신규 구매자 수, 재구매율, 객단가 모두 상승 중입니다. 할인 판매 없는 커머스 모델로 30% 이상 수익성 시현, 집객력 높은 라이브 방송 확대로 추가 수익성 개선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카카오스타일 과 크로키닷컴의 합병으로 카톡 광고 활용한 지그재그 거래액 볼륨화, 파트너 수 증가 기반 톡채널트래픽 확대, 글로벌 패션/뷰티 사업 확장 효과도 지켜볼부분입니다.

3)모빌리티/페이: T블루 택시수 누적 2.1만대 달성, 주차/방문세차/중고차판매 등 신규서비스 출시 통해 오너 플랫폼으로 성장이 기대됩니다. 페이의 결제 및 금융서비스 거래액 YoY+127%, 대출중개 및 투자서비스 중심 거래액 YoY10배 이상 성장하며 수익성 개선을 주도 중입니다. 계좌 연동된 송금서비스가트래픽 빌더역할 유지, 비송금부문 성장의축이 되어주고 있어 긍정적입니다.

연내 상장 준비 중인 페이와 뱅크 지분가치 상향에 기인해 목표주가를 14만원으로 상향 조정합니다. 고수익 사업 광고, 커머스의 성장이 연중 지속, 카카오의 히든밸류인 엔터테인먼트 의성과도지켜보아야합니다. 다수의 오리지널IP기반수직계열화된 콘텐츠 제작환경은영상 분야의의미있는 성장을기대하게 만듭니다. 슈퍼IP 기반외부플랫폼향 콘텐츠 판매가가속화 될 시 수익성은 극대화될 것입니다.6월 본격화되는 대만, 태국 등 글로벌 시장 진출 성과에 주 목해야하며 중장기성장 위한 핵심 사업부문으로 자리매김할가능성을높게 평가합니다.

▲맨위로▲

매매포인트

카카오는 2020년 코로나19이후 지속적으로 주가가 우상향했습니다. 21년 4월 액면분할을 하였고, 다소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매수 적정가는 110,000원 초반입니다.

 

추정평균단가(21년 5월 6일)

종목명 현재가 개인 외국인 기관
카카오 114500원 114462원 109892원 112616원

▲맨위로▲

카카오 IR 자료(2021년 5월 6일)

5034.pdf
2.69MB

 

728x90
반응형
LIST

댓글